벤츠, BMW 신개념 인포테인먼트 선보여
아우디·지프 전기차 및 콘셉트카 공개…온라인 관람 가능
[미디어펜=김상준 기자]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1’에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관련 다양한 신기술을 선보인다.

   
▲ BMW iX 전기차/사진=BMW코리아 제공


11일(현지시각) 개막된 CES 2021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해 행사가 진행 중이다. 

올해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한 글로벌 제조사들의 신규 기술과 제품들이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 MBUX 하이퍼스크린/사진=벤츠코리아 제공


메르세데스-벤츠는 좌우 폭 141cm에 달하는 대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하이퍼스크린’을 공개했다. MBUX 하이퍼스크린은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 패널과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결합해 1열 인테리어 전면부를 대체하는 신기술이다.

LG 디스플레이의 패널을 공급받아 제작된 벤츠의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해 운전자와 동승자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해 유튜브,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는 기능도 추가된다. 이는 자율주행차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기술로 볼 수 있다.

   
▲ BMW 차세대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사진=BMW코리아 제공


BMW 역시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드라이브’ 시스템을 선보인다.
 
신형 아이드라이브는 직관적인 사용과 운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의 간극을 메우는 섬세한 기능이 구현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비롯해 모빌리티 경험을 극대화하고 연결성 측면을 강화해, 운전자가 차량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선된 시스템이 탑재된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네비게이션을 비롯한 통합서비스의 구현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 지프 왜고니어 콘셉트 디지털 투어/사진=FCA코리아 제공

 
FCA그룹은 지프 왜고니어 콘셉트, 알파로메오 스텔비오 콰드리폴리오와 같은 신차를 3D 투어를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꾸몄다. 아울러 참가자는 차량을 선택해 기술 및 제품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다. 신속하게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가상 투어 환경에는 FCA 그룹의 담당자가 직접 설명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유커넥트5, 풍동 실험, 첨단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차량 전기화 시스템, 차량의 성능과 기술 등을 포함한 FCA 그룹의 기술 개발, 테스트 및 구현과 관련된 비디오를 볼 수 있다.

   
▲ 아우디 e트론 GT 콘셉트카/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는 오는 12일(현지시각) 고성능 전기차 e트론 GT를 공개할 예정이다. e트론 GT는 아우디의 고성능 슈퍼카 R8에 필적하는 수준의 성능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우디는 고성능 전기차를 공개하면서, 자사의 전기차 제작 기술력과 진보한 주행성능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제너럴모터스(GM) 신규 로고/사진=GM 제공


제네럴모터스(GM)는 CES 2021을 앞두고 새로운 로고를 공개하며, 전기차 제작에 더욱 집중할 계획임을 밝혔다.

데보라 왈 GM 글로벌 마케팅 최고책임자(CMO)는 “역사에서 모든 것이 일순간 바뀌는 순간이 있다. 바로 변곡점이다. GM은 전기차의 대량 도입을 위한 그 시기가 우리에게 달려 있다고 믿는다”며 “이전과 달리 GM은 이제 모든 사람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게 할 솔루션과 역량, 기술, 규모를 갖췄다. GM의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과 캠페인에 이러한 자신감이 반영됐다”고 전했다.

CES 2021은 11일(현지시각)부터 14일까지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미디어펜=김상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