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사회적기업 등과 업무협약 체결…취약계층에 친환경 제품 공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SK종합화학은 부산항만공사·부산관광공사·우시산·이노버스·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부산항 더 착한 자원순환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이후 민관이 협력해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해양 환경보존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으로, 부산항에 입항하는 선박 및 부산지역 주요 관광지에서 수거한 폐플라스틱으로 업사이클링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취약계층에 기부까지 되는 자원순환 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SK종합화학은 이번 협약을 통해 플라스틱 자원순환 기반을 조성하고, 캠페인을 진행해 시민들의 인식 제고에 나서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5일 부산항에서 (왼쪽부터) 변의현 우시산 대표,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 이종혁 SK종합화학 담당, 장진영 이노버스 대표가 '부산항 더 착한 자원순환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이노버스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플라스틱 컵 분리배출기 '쓰샘'을 활용해 폐플라스틱 수거를 담당한다. 여기에는 수거된 플라스틱 컵의 상태를 측정해 자동 세척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탑재됐다. 이노버스는 폐플라스틱 분리배출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올바른 분리수거 문화 조성에도 동참한다.

우시산은 수거된 폐플라스틱으로 인형·가방 등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하고, 지역 자원순환 네트워크 운영을 맡는다. 부산항에서 수거한 폐플라스틱은 우시산을 통해 부산 관광상품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변의현 우시산 대표는 "이노버스가 깨끗하게 모은 페트병을 가치있는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라며 "친환경 사회적 기업으로서 폐플라스틱 선순환 모델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업사이클링된 친환경 제품들은 세이브더칠드런을 통해 취약계층 어린이·독거노인에 기부하는 등 사회적가치 활동과도 연계된다.

이종혁 SK종합화학 그린비즈 추진그룹 담당은 "버려지는 페트병 재활용 협력모델을 확대, 친환경 사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이라는 사회적 가치 창출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에서 밸류체인 내 협력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에는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가 울산항만공사 및 우시산 등과 함께 울산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 플라스틱 저감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통해 플라스틱 자원순환 모델을 구축한 바 있다. 울산항은 이 협약 이후 폐플라스틱을 연간 약 24톤가량 수거하는 성과를 보였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