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들의 존재감 부각에 '친문 책임론'은 힘 잃을 점망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이해찬계 친문인 4선의 윤호중 의원이 16일 선출됐다. 원내대표 경선에서 윤 의원은 169명(재적인원 174명) 의원들 가운데 104표를 얻어, 65표를 득표한 박완주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4선 의원인 윤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당 사무총장과 총선기획단장으로서 대승을 이끈 바 있고, 21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임대차 3법' 등 문재인정부의 각종 개혁 입법 통과를 주도하며 검찰개혁 입법을 주도하며 '친문' 강성 지지자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하지만 4.7 재보궐선거 참패 후 치러진 선거인 만큼 당의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친문 책임론'으로 판세가 기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지만 투표 결과는 역시 '친문'들의 존재감이 다시 한번 부각되면서 '친문 책임론'은 힘을 잃을 전망이다.

   
▲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윤호중 원내대표(오른쪽)가 전임 김태년 원내대표와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또한 윤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민주당의 운영 기조는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윤 원내대표가 '개혁 완수'를 강조해온 만큼 검찰·언론개혁 입법 드라이브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견발표에서 "개혁의 바퀴를 여기서 멈춰 서는 안 된다"며 "정치상황 때문에 우선순위에 밀리려 우리가 꿈꿔왔던 국민 여러분과 함께 했던 그 목표는 지금 어디에 있나"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이 대한민국을 개혁하라고 180석 총선 승리를 만들어주셨다"며 "속도조절, 다음에 하자는 말, 핑계일 뿐이며 지금 개혁하지 않으면 안된다. 검찰개혁, 언론개혁 많은 국민께서 염원하시는 개혁입법을 흔들리지 않고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기존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당선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효과를 내고 부작용이 있는지부터 점검하겠다"며 "현장 점검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주택정책 템포를 조절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볼 수는 없다. 현재 진행되는 것은 그대로 진행하고, 제도를 미세조정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호중 법사위원장(가운데)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통과시켜려 하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과 마찰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원내대표는 이미 여러 차례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국민의힘의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의 원구성 재협상 요구에 대해 "2년차 원내대표는 원구성 협상 권한이 없다. 이미 작년에 원구성 협상이 마무리됐고,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이 모두 이뤄졌다"며 "더이상 그 문제로 여야 관계가 파행할 이유가 없다"고 국회 원구성 재협상 관측을 일축했다.

한편 다음달 2일 치러지는 당대표 전당대회에서 친문 주자가 승리한다면 친문 세력이 건재함은 다시 한번 더 부각되는 동시에 내년 대선 경선도 친문 중심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한 민주당 재선 의원은 "당내의 초선 의원들과 재선 의원들을 비롯해 중진 의원들도 당내 주류인 '친문'진영의 뚜렷하게 많은 게 이번 경선에서 들어났다"며 "당 대표 후보군을 비롯해 최고위원 후보들까지 아마 '친문'진영의 의원들이 대거 재장악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