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기식 아닌 '조직 안정'·'시정 통합'·'주택 공급'에 방점…시의회 '문턱', 한계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지난 4·7 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두고 취임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조직 개편·인사가 여러모로 쉽지 않아 보인다.

'조직 안정'·'시정 통합'·'주택 공급'에 방점을 두었다고는 하지만 집권여당이 장악한 서울시의회의 벽이라는 한계에 맞부딪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우선 1급 공무원 등 고위급 인사의 경우, 오세훈 시장 취임 후 1급 사퇴가 없어 '박원순 전 시장 라인 갈아치우기' 보다는 '조직 안정'에 중점을 두었다는 평이 많다.

1년 남짓 남은 잔여임기를 감안해 물갈이를 통한 대대적 변화보다 시 공무원 조직의 안정성 유지에 초점을 맞춘 인사였다는 해석이다.

   
▲ 4월 27일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브리핑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시 관계자는 3일 본보 취재에 "박원순 취임 당시 1급 5명이 그만두었지만 이번에는 기존 간부를 승진 발탁함으로써 시 공무원 전체에 시그널(신호)를 준 것"이라며 "내부적으로 원 포인트 인사가 잘 마무리됐다는 평이 대세"라고 밝혔다.

이러한 인사 방향은 주요 사업 추진과 조직 개편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오 시장은 1호 공약으로 서울시민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는 '주택 공급'에 역점을 두되, 나머지 주요 사업은 완성도를 높이거나 보완하는 방향으로 통합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기존 안대로 조성 공사를 진행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잡았고, 박 전 시장의 핵심 조직인 서울혁신기획관과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시민협력국에 통합하기로 알려졌다.

또다른 시 관계자는 이날 본보 취재에 "제로페이와 같은 정책사업도 효율성을 관리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가능성이 높다"며 "시민이 체감할 만한 시장으로서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이상, 안정과 효율성을 택할 수밖에 없는게 현실"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실제로 내부적으로 보여주기식 행정 보다는 내실을 다져 묵묵히 제대로 일하는 시장이라는 이미지를 심는게 중요하다는 평가도 있다"며 "남북교류협력단과 청년청을 조직 개편 없이 그대로 유지하되, 주택본부를 강화해 시민들이 체감할만큼 주택 내집 공급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오 시장의 조직 개편안은 시의회의 조례개정안 통과가 필수 요건이다.

민주당이 장악한 시의회 의원들은 오 시장의 조직 개편안에 사안별로 협조하겠지만 좀 더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여당측 A모 시의원은 본보 취재에 "올해 예산은 다른 용도로 전용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어 조직 개편 외엔 별다른 돌파구가 없어 보인다"며 "다만 선거 유세 당시부터 오세훈 시장이 당선되어도 올해 주도적으로 뭘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을 것이라는 얘기가 돌았는데, 그게 현실화되어가는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레 밝혔다.

현재 서울시는 조직 개편안을 오는 4일 예정된 임시회에서 처리해줄 수 있는지 여부를 시의회에 타진한 상황이다.

오 시장의 서울시 만들기가 인사 첫 단추에서부터 잘 맞춰질지 주목된다. 민주당 시의회의 견제 속에 쉽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