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제네시스 E-GMP공유…디자인 다른 같은차 이미지
브랜드 지향점 차이 따른 중행성능 차별화 기대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전기차 시대를 맞이하는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브랜드의 전략이 관심을 끈다. 

공동의 플랫폼인 E-GMP를 바탕으로 3가지 브랜드로 등장하는 만큼 동급 모델에서의 간섭효과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브랜드의 특성을 살리고 독자적인 특장점을 보유해야 하는 만큼 차별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가 공개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1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올 한해 동안 E-GMP를 통해 산하 브랜드에서 출시될 차량은 총 3가지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고 기아는 오는 7월 EV6의 정식 국내 판매에 들어간다. 

제네시스는 정확한 일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 해 하반기 중 신차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차들은 비슷한 체급에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다보니 외관이외에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디자인차이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각 모델의 차별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의 브랜드 지향점은 니어 럭셔리, 기아는 니어 스포티이고 제네시스는 출범시점부터 고급차로 등장했다. 이에 출시하는 모델에서 약간의 차이점을 보여준 바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모델에서는 플랫폼 공유 등의 이유로 큰 차이 없이 단순히 디자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 모습도 보였다. 

아반떼와 K3, 쏘나타와 K5, 그랜저와 K7, 싼타페와 쏘렌토 등이 같은 플랫폼을 적용해 디자인 차이만 보여왔다. 하지만 현대차에서 고성능 N브랜드가 등장하면서 이같은 모습이 차별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대중브랜드 현대차가 고성능차를 출시하며 기아에도 경쟁모델이 필요했다. 

N브랜드 출시이후 당시 고성능사업부장을 담당했던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고성능 차량이라도 브랜드별 구분성이 중요하다"며 "브랜드에 대한 공략 포인트는 회사별로 다르게 진행 될 것이다"고 밝힌 바 있다.

기아와 제네시스에서도 별도의 고성능 모델에 대한 전략을 구상 해왔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아에서는 고성능 모델이 별도의 브랜드가 아닌 특정 모델이나 트림으로 출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네시스의 경우 고급차 브랜드 특성상 기본적으로 전체 모델이 고출력을 내는 모델이기 때문에 별도의 모델보다 고성능 성향을 지니고 있다. 이런 차별화를 통해 각자의 브랜드별 고성능모델을 출시해온 현대차그룹 산하 브랜드다. 

이에 전기차에서 역시 같은 E-GMP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각 브랜드에서 보여줄 차별화된 지향점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에서 가장먼저 시장에 등장한 E-GMP기반의 전기차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다. 

아이오닉5는 전기차임에도 편안한 세단과 같은 편안한 느낌의 주행감을 보여주고 있다. 고성능 트림에 대한 언급이 없고 아이오닉의 다른 모델이 고성능차로 출시될 예정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공개된 기아 EV6는 GT라인과 GT모델 등까지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한가지 모델로 다양한 고객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모델별로 차를 나눠 출시하는 것과는 다른 방향성이다.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기차여도 배터리 용량과 출력을 다르게 하거나 주행질감 등을 다르게 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모델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중인 것이다. 

이에 현재 공개된 기아 EV6는 슈퍼카를 맞먹는 수준의 성능을 보여줄 만큼 하이퍼포먼스모델까지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같은 차별화 전략으로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까지 브랜드 정체성을 재확립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기아는 준대형 세단에서 현대차와의 차별화를 위해 기존 K7을 단종시키고 K8을 출시하며 고급화된 준대형 모델로 시장 공략에 나섰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는 준중형세단 아반떼를 일반 세단부터 고성능모델까지 다양화 하며 고객대응 폭을 넓히며 K3와의 차별화를 선언했다. 

이런 현대차그룹 산하 브랜드들의 노력은 중복된 모델간의 간섭효과를 해결할 수 있고 각자의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에도 유리하다. 독자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고성능일 수 밖에 없는 전기차 특성에서 브랜드별 차별화는 소비자들을 폭넓게 공략하는 것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차별화된 전략으로 새로운 전기차가 다양해진 만큼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