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최고위서 정부 ABC 협회 활용 중단 비판한 국힘에 반박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정부가 한국ABC협회 정책 활용을 중단한 데 대해 야당이 반발하자 "언론개혁에 반대하는 야당이야말로 '정언유착'의 증거를 스스로 보여주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은 정부의 ABC협회 (부수 인증 정책) 활용 중단 결정이나 우리 당의 언론 개혁 법안 추진을 언론에 재갈 물리기라고 호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문의 판매부수를 조사하는 기관인 한국ABC협회는 '부수 부풀리기' 의혹을 받아왔고 지난 8일 결국 정책적 활용이 중단됐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부수 인증의 중요성을 강조한 ABC협회 홈페이지 게시물을 보여주며 "그런 인증서를 태연히 조작하는 조작 중심 협회를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며 정부의 결정을 옹호했다. 

야당을 향해서는 "얼마전 세간의 관심을 끈 가짜 수산업자 사건을 보면 분명하다. 검찰과 언론, 야당을 상대로 로비를 했다. 누가 한편인지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언론개혁에 반대하는 야당이야말로 정언(정치권·언론)유착의 증거를 스스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신뢰 받지 못하는 언론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킨다"며 "억울한 피해자를 양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악의적인 허위 보도로부터 피해자를 구제하는 언론 중재법 개정 등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개혁의지를 강조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8일 '부수 부풀리기' 의혹을 받고있는 한국ABC협회가 정부의 제도개선 권고 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정부광고 집행과 언론보조금 기준에서 제외하고 공적자금 45원원도 회수한다고 발표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