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접대 및 향응 등 언론의 각종 의혹 보도에 즉각 반박
최재형, 아파트 헐값 자녀증여 의혹에 "법적 문제 없다" 대응
민주당 지도부, 언론 검증 발맞춰 맹폭..."본인 수사 대비해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야권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향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두 사람 모두 ‘정면돌파’를 선택한 가운데 여권은 기다렸다는 듯이 즉각 맹폭을 퍼부었다.

‘한겨레’는 19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에게 수차례 골프 접대와 향응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즉각 입장문을 통해 “식사 및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 자체가 없고, 어떤 사건에도 관여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한겨레가 면담보고서 한 장으로 '별장 접대’ 의혹을 ‘오보’한 것에 이어서, 비슷한 방식으로”라며 해당 신문이 과거에도 윤 전 총장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가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를 했던 점을 지적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사진

같은 날 ‘뉴스타파’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이모 변호사에게) 문자가 와서 '윤석열 선배가 보냈습니다. 만나보라고 해서 왔습니다' 그래서 내가 만난 걸로 그렇게 기억한다"고 증언한 내용을 보도했다. 

윤 전 서장은 2012년 당시 대검찰청 소속 윤석열 부장검사가 경찰 수사로 곤경에 처한 윤우진 용산세무서장에게 이모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말했다.

이에 윤 전 총장 측은 "논란이 된 2012년도에 이모 변호사는 윤우진의 형사사건 변호인이 아니었다"며 "윤 전 총장은 이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 내용은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전후로 충분히 설명드렸던 내용으로서 당시 여당 의원들도 모두 수긍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최 전 원장에게는 2018년 아파트를 헐값으로 자녀에 증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향신문’은 2018년 최 전 원장이 배우자 이모 씨 명의의 서울 목동 소재 아파트를 차녀 최모 씨 부부에 보증금 1억 2000만원에 임대했다고 보도했다. 최 전 원장이 그해 감사원장으로 관사에 입주하면서 당시 전세 시세 6억~8억원, 현재 시세는 8억~10억원인 아파트를 시세보다 5억~6억원 낮은 가격으로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최 전 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공직자 재산등록 당시 여러 가지 법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검토를 끝낸 상황”이라며 “증여세 문제가 생길 것 같아, 매달 100만원의 월세를 받는 것으로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진=연합뉴스

그는 “갑자기 감사원장이 돼서 공관으로 입주하게 됐다. 공관에는 이미 중요한 가구들이나 가전제품들이 다 있는 상태여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들을 빼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며 “둘째 딸이 마침 조그만 아파트에서 전세를 살고 있었는데 집을 구해줄 수 있는 형편이 아니어서, 내가 살던 집에 들어오는 게 어떻겠냐고 얘기했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해 “조 전 회장의 접대 기록과 선물 리스트를 보면 특수부 관점에서 충분히 범죄 혐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며 “특수수사를 지휘했던 윤 전 총장의 정의가 이런 것이냐”고 저격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윤 전 총장은 대선이 아니라 본인 수사에 대비해야 한다. 하루빨리 사과하고 최소한 양심이 조금이라도 남았다면 지켜야 한다”고 비판했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최 전 원장을 겨냥해 “최 전 원장은 월세 100만원을 받고 반전세 한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그렇다면 허위 재산신고를 했다고 자백한 셈”이라면서 “감사원장이 자신이 살던 집을 자녀에게 시세보다 싸게 준 사실부터 문제”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