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가능성 언급한 양기대 의원 발언에 "주제넘은 발언"
"본경선 시작되면 후보자 사전검증 위한 '클린검증단' 필요"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30일 이낙연 전 대표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양기대 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언급하며 "아주 부적절한 말씀을 했다. 조금 지나치게 얘기하면 주제넘은 말씀을 하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지난 27일 이 전 대표 지지 호소를 위해 전라북도의회 기자간담회를 찾은 양기대 민주당 의원과 김철민 의원이 "두 분이 힘을 모아 같이 경선에 임하는 순간을 고대하고 있다"고 언급한데 대한 정면 반박이다. 

또한 정 전 총리는 민주당 지도부에 본격적인 대선후보 본경선이 시작되면 후보자를 사전에 검증할 수 있는 '클린검증단'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30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낙연 전 대표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사진은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 및 프레스데이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그는 "모든 공직선거 후보자에 대해 당이 사전에 검증하는 프로세스가 있는데 유일하게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런 게 없다"며 "클린검증단 같은 것이 있어야 본선에서 야당의 정치 공세로부터 대통령 후보를 보호할 수 있는 방패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도덕성, 정체성 등을 토론에서 문제제기하고 공방이 오가는데, 질문받는 쪽에서는 네거티브라고 하고 반대 쪽에서는 검증이라고 한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좀 더 명쾌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현재 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주택' 정책과 지지율 2위인 이 전 대표의 '토지공개념 3법'을 언급하며 이러한 정책으로는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작심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지사의 기본주택은 저소득층에게 공급해야 할 임대주택을 축소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고 "이 전 대표의 토지공개념은 원가 상승을 하기 때문에 주택 공급 가격을 더 높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수요 억제책만으로는 안 되니 양질의 주택을 적정 가격으로 대량 공급하겠다"며 "공공 130만호, 민간 150만호 등 280만호를 임대 및 분양해서 과도하게 올라 있는 주택 가격을 적정화하고 국민의 주거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진행자가 "자신의 강점을 꼽아달라"고 묻자 "저는 정통성이 있는 후보다. 민주당의 적통은 정세균이다"며 "경제 전문성, 외교적인 경험에서 정세균이 단연 앞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