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최고위서, "이번 훈련은 한미 간 신뢰, 전시작전통제권 회수 위해 불가피한 조치"
거리두기4단계 2주 연장에 "방학휴가철 이동량 증가로 거리두기 단계 조정 쉽지 않아"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연기론과 관련해 "이번 훈련은 한미 간 신뢰, 전시작전통제권 회수를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연기론을 일축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가 남북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한미 간 신뢰와 협력, 남북 간 상호 신뢰, 종국적으론 북미 간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여러 의견이 제기되는데 모든 의견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회복을 바라는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훈련은) 전작권 회수를 위해 불가피한 절차"라고 강조했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한미연합훈련은 연기없이 예정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4일 최고위 발언 모습./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앞서 송 대표는 이번 훈련은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여러 차례 밝혔다. 하지만 전날(5일) 범여권 의원 74명은 한미연합훈련 '조건부 연기'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면서 여전히 논란이 되고있다. 

이와 관련해 송 대표는 "민주당 지도부는 일관되게 지금 준비 중인 한미 합동훈련은 시행돼야 하고, 이건 방어적 훈련이고 북을 설득해야 할 문제(라고 해왔다)"며 연기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또한 송 대표는 이날이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76주년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장기적으로 핵을 점차 감소시켜 핵 없는 세상으로 나가야 하지만 전 단계에서 필요한 건 핵의 선제공격을 중단해야 한다고 본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히 북미 간 협상이 재개돼서 한반도 비핵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2주 더 연장된 것과 관련해서는 "일 평균 네 자릿수 신규확진자가 한 달째 발생하고, 델타변이 검출도 61.5%까지 치솟았다"며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향후 1~2주간 전국 이동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단계 조정이 쉽지 않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송 대표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백신접종률을 높여 감염확산을 차단하고 집단면역 달성 시점을 앞당겨야 한다"며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가 부스터 샷을 계획 중이고 글로벌 백신 수급 불균형이 심화할 공산이 크기에 우리 자체적인 백신 공급생산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세계 5대 백신 강국 도약을 위해 당 차원에서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