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24일 기자들과 만나 '윤희숙' 포함 확인
이준석 "소명절차 밟은 후 명단 공개여부 논의"
안병길·한무경, 의혹 부인...권익위 부실조사 지적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이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이 있다고 지목한 현역 의원 12명의 처분 수위 등 대응책을 두고 고심 중인 가운데, 의혹 당사자의 명단이 유출됐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권익위 명단에는 강기윤·김승수·박대수·배준영·송석준·안병길·윤희숙·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한무경 의원(가나다순)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준석 대표는 “정확도는 상당히 떨어진다”고 말했다.

명단에 포함된 인사 중 윤희숙 의원은 현재 당의 대권주자다. 그는 본인이 아닌 가족이 위법 의혹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석준 의원은 과거 경기 이천의 모친 노후 주택을 개보수하는 과정에서 건축법 등을 위반한 의혹을, 안병길 의원은 처남 명의로 부동산 주택을 돌려놨다가 부인과 이혼하는 과정에서 명의신탁 의혹이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 19일 오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주재한 최고위원회의가 진행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화상연결을 통해 당사자들의 소명을 듣는 등 대응책을 고심 중이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회의 중간 기자들을 만나 "송석준, 윤희숙 의원은 간명한 내용이라 금방 끝났다"며 의혹을 받고 있는 일부 의원을 확인해줬다.

이 대표는 오전 11시께 기자들과 만나 “권익위의 자료를 보면 불명확한 내용이 있다”며 “최대한 확인한 후 판단하겠다”고 했다. 이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소명절차를 최대한 밟은 후 (공식)명단 공개 여부와 세부 사실 공개 여부 등을 논의하겠다. (지금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했다.

지도부의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직접적인 해명에 나섰다.

안병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향후 경찰에서 사실관계를 엄정하게 수사하면 그 결과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배우자가 처남 명의를 빌려 부동산(유치원)을 보유했다가 이혼 소송 과정에서 명의신탁 의혹이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소송진행 과정에서 처남 명의의 유치원이 배우자가 운영하는 유치원, 어린이집과 거리도 가깝고 명칭도 비슷하여 저는 처남 명의의 유치원도 사실상 배우자 소유가 아닌가 하는 문제를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우자는 여러 가지 증거를 제시하면서 해당 유치원의 실소유주는 처남이라는 답변서를 법원에 제출했고, 나아가 처남이 국세청으로부터 명의신탁이 아니라는 결론을 받았다고 법원에 소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안 의원은 권익위의 부동산 전수조사 절차에 대해서는 “배우자가 개인정보제공동의에 협조한 사실이 없어 얼마나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졌는지 확신할 수 없고, 저도 이 부분에 대해 권익위로부터 어떠한 소명요구를 받은 적도 없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윤석열 예비후보 선거캠프의 홍보본부장을 맡고 있는 안 의원은 “사실관계를 불문하고 수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과 캠프에 부담을 드리지 않기 위해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한무경 의원도 입장문을 통해 "향후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되면 관련 의혹이 신속하고 깨끗하게 정리될 수 있도록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면서 "이번 권익위의 조사가 얼마나 부실하게,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는지 몸소 증명해 보이겠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이번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토지는 2004년, 2006년에 매입한 땅으로 권익위는 조사결과를 발표하기 전 '경작 여부'와 '농지 형상' 등을 현장을 방문해 조사했어야 하나 그런 과정을 생략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민주당 모 의원의 농지법 위반 공소시효 도과를 볼 때 본인 건은 민주당 의원보다 훨씬 과거 시점에 매입한 것"이라면서 "당연히 공소사실 도과 결정이 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권익위도 인지하고 있음에도 여야 동수를 맞추기 위한 끼워맞추기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