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의혹, 역선택 방지조항으로 궁지...지지율마저 정체
‘비단주머니’ 제시했던 이준석...“최종 후보 확정돼야” 난색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당내 대권주자들의 파상공세가 쏟아지는 가운데, 역선택 방지 조항 전선에서도 쓴맛을 봤다.

이준석 대표도 당무감사를 통한 진상조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경선에서는 중립을 지키겠다고 선언했다. 사실상 ‘비단주머니’ 대신 한발 뒤로 물러서 뒷짐만 쥔 상태다.

우선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는 당 안밖에서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추윤 갈등의 당사자였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물론 홍준표, 장성민 후보 등도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면서 공세를 펼쳤다.

여기에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해당 의혹과 관련해 긴급현안질의에 나선다.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한 인터넷 언론매체 ‘뉴스버스’도 후속 보도를 통해 김웅 의원과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메신저를 통해 고발장 파일 및 고발 증거물 등을 주고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석열 캠프의 윤희석 대변인은 6일 TBS라디오에 출연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일축한 뒤 이번 의혹제기를 여권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의 정치공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거관리위원장-경선 후보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윤석열 예비후보 측 선거캠프 제공

역선택 방지조항 논란에서는 쓴맛을 봤다. 당 대권주자 12명 중 8명은 역선택 방지조항을 반대했었고, 홍준표·유승민·하태경·안상수·박찬주 등 5명은 '반윤 연대'를 구축해 압박 수위를 높이는 상황이다.

사실상 윤 전 총장만이 남은 상황에서 선거관리위원회가 ‘역선택 방지조항 불포함’ 결론을 내면서 당내 파워게임에서 밀리는 모습이 연출됐다. 당내 한 관계자는 “선관위의 결정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윤 전 총장”이라고 말했다.

믿었던 지지율마저 정체 상태다. 한국갤럽의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7월 1주차 25%에서 9월1주차 19%로 하락했다. 뼈 아픈 부분은 중도층과 20~40대에서 약세를 보이는 것이다.

9월 1주차 NBS 전국지표조사의 ‘보수 진영 대선후보 적합도’ 항목을 보면 윤 전 총장의 전체 지지율은 22%로 홍준표 의원(19%)을 앞섰으나 중도층에서는 홍 의원 20%, 윤 전 총장 19%로 뒤집혔다. 또 홍 의원은 18~29세에서 18%, 30~39세에서 25%를 기록한 데 반해 윤 전 총장은 각각 14%, 12%에 불과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5일 ‘미디어펜’과 만나 “사실상 지금 국민의힘 전체 후보들의 이미지는 본인들의 의사 여부와 관계 없이 ‘극우’로 향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중도층을 흡수할 수 있는 비전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2021.8.23./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이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한발 물러섰다. 이 대표는 지난 3일 관훈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당무감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진상조사에 나설 가능성을 내비쳤다.

'윤 전 총장이 입당하면 비단주머니 3개를 준다고 했지 않느냐'는 물음엔 "우리 후보로 최종 확정된 후보를 돕기 위해선 비단주머니 아니라 뭐라도 제공할 수 있다"면서도 "경선 단계에서는 주려면 (모든 후보에게) 다 돌려야 하는데 그건 어렵다"고 중립을 선언했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정홍원 선관위원장 논란으로 시끄러운 상황에서 이 대표가 윤 전 총장을 돕기 위해 나선다면 또다른 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면서 “당분간은 지켜보는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