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연일 ‘정치 공작’ 주장하면서 자신과의 연관성 강하게 부인
국민의힘, 공명선거추진단 구성...여권 공세 반격하기 위한 절차 돌입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결국 정면돌파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연일 ‘정치 공작’이라며 자신의 연관성을 강하게 부인했다. 국민의힘 역시 이에 발맞춰 공명선거추진단을 구성, 여권의 공세에 반격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이번 의혹의 본질은 지난해 총선 당시 검찰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 윤 전 총장의 개입 여부다. 만약 검찰이 고발장을 작성한 게 맞다면 윤 전 총장의 개입 가능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은 지난 8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고발을 실제로 사주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드러난 정황만을 보더라도 사실로 받아들이기에는 근거가 터무니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작성자가 확인돼야 신빙성 있는 근거로 의혹도 제기할 수 있는 것인데 그런 게 없는 문서는 소위 괴문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9일 국민의힘 강원도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정치 공작에 불과하다”면서 “인터넷 매체를 통해 냄새나 풍기지 말고 진상을 명백히 확인해서 신속히 결론을 내달라”고 촉구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9일 강원도 원주 중앙시장을 방문했다./사진=윤석열 예비후보 측 선거캠프 제공

국민의힘도 해당 의혹을 직접 규명하겠다며 ‘공명선거추진단’을 구성했다. 단장은 당내에서 전략통으로 꼽히는 검사 출신의 김재원 최고위원이다. 그는 공명선거단 첫 임무와 관련해 “김웅 의원부터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라며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 의원에 대한 조사 방침을 밝혔다.

핵심은 △김웅 의원이 지난해 4월 제보자에게 전달한 것으로 추정되는 '손준성 보냄' 고발장과 같은해 8월 당시 법률자문위원이었던 조상규 변호사가 작성한 최강욱 대표 고발장의 내용이 유사한 이유 △국민의힘 인사라는 제보자가 누구인지 등이다.

조 변호사는 당무감사실장에게서 고발장 초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8일 입장문을 통해 “제가 당에서 받은 내용은 김 의원이 전달했다는 초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 측과 김 의원이 '뉴스버스'의 보도에 쓰인 텔레그램 캡처 화면의 조작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도 이 때문으로 보인다.

더구나 당내에서는 지난해 법률지원단장이던 정점식 의원이 고발장 초안을 당무감사실에 전달했고, 당무감사실은 이를 조 변호사에게 건넨 정황이 전해졌다. 다만 이준석 대표는 이같은 내용에 대해 “정 의원과 관련된 내용을 파악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제보자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인사가 거론되고 있다. 당초 ‘뉴스버스’의 첫 보도 이후 유력하게 지목됐던 조성은 씨는 지난 8일 김 의원과 윤 전 총장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그는 다만 자신이 제보자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의 김경진 변호사는 “일단 ‘당신이 제보를 했느냐, 안 했느냐’ 그 부분부터 명확하게 하라”고 촉구했다.

9일 오후에는 김 의원이 전달한 고발장이 조 씨를 거쳐 당시 총선 선대위 법률지원단에 있던 김모 변호사에게 들어갔고, 그가 이를 제보했다는 설이 제기됐다. 김 변호사가 현재 황교안 예비후보 캠프에 있다는 소문까지 나오자 황 전 대표 측은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황교안 캠프는 김XX라는 분과 전혀 관계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지했다.

다만 공명선거추진단이 수사권이 없는 만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대응이 여당의 공세에 맞대응하는 차원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김 최고위원은 "(야권) 지지율 1위 후보에 대한 공격의 한 수단으로 이 사건이 시작되니 공작이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부터는 당이 사실관계 확인 작업에 들어가야하는 상황이 됐다”며 당 차원 대응에 적극 나설 의향을 드러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