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아들 화천대유 퇴직금 50억 수령...특혜 제공 의혹에 탈당
국힘, 민주당 공세에 대선주자 중심으로 ‘읍참마속’ 선제적 대응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했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국민의힘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나경원 전 의원의 대장동 토지 소유에 이어 곽상도 의원 아들 논란까지 드러나자 국민의힘은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지난 26일 ‘CBS 노컷뉴스’는 곽 의원의 아들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5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퇴직금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곽 의원의 아들은 논란이 일자 입장문을 통해 “2021년 3월 퇴사하기 전 50억원 지급으로 성과급 계약이 변경됐다”며 “원천징수 후 약 28억원을 2021년 4월 30일경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곽 씨가 올해 1월까지만 해도 월 380여만 원의 세전 급여를 받았다는 점에서 50억원의 성과급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액수라는 지적이다. 

   
▲ 국민의 힘 곽상도 의원이 2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항의 방문하기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4.23./사진=연합뉴스

특히 대리직급으로 일했다는 곽 씨가 화천대유의 퇴직금충당부채(14억원)보다 세배 넘는 돈을 받아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곽 씨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정도로 격무였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주식이나 코인에 투자하는 것보다 회사와 오너에게 인정받도록 해야겠다는 일념으로 회사에 다녔다”며 “이 돈은 제가 일하고 평가받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 의원도 “회사가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번 것 때문에 문제가 된 것 아닌가”라면서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 지사가 그런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준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아들의 퇴직금은 이 지사가 수익구조를 잘못 설계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수세에 몰렸던 이 지사와 민주당은 “‘국민의힘 게이트’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대대적인 역공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SNS를 통해 “50억 원은 원유철 의원의 고문료처럼, 박근혜 정부와 국힘이 성남시 공공개발을 저지해 준 대가성 뇌물의 일부로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의 해명을 겨냥해서는 “이러다가 조만간 ‘50억 받은 사람은 내 아들이 아닌 이재명 아들’이라고 하실 것 같다”고 비꼬았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추석 명절 ‘화천대유하세요’ 하던 국민의힘, 주인 중 한 분 찾으셨다”며 “대장동개발은 원래부터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공세를 펼쳤다.

   
▲ 27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국민의힘은 예상치 못한 악재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하지만 대선주자들을 중심으로 곽 의원에 대한 ‘읍참마속’ 필요성을 제기하는 등 불똥이 야당으로 튀지 않도록 당의 선제적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특 이상일 공보실장은 논평을 통해 “특검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곽 의원 아들 문제도 다른 의혹과 함께 특검 통해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우리 스스로 깨끗하고 당당해야 문재인 정권과 이재명 지사의 불법과 비리 의혹을 응징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의혹 중심에 서 있는 인물 모두와 회사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내자”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 역시 신속한 조치에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26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곽 의원이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곽 의원의 탈당 사실을 전했다. 

절차와 시간이 필요한 징계 절차와 달리 탈당계는 제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당내 한 핵심 관계자는 “곽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대장동 의혹이 야권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단 불씨를 차단한 국민의힘은 곧바로 민주당을 향해 특검과 국정조사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게이트는 서민들의 분양대금을 가로채기 위한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로 여야 그 누구든 어떠한 의혹도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