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론 지속' 예견된 승리…대장동 의혹에 중도층 "지켜보자" 돌아서
1~2일 여론조사(PNR) 양자 가상대결 일주일간 정체…부동층 관망세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과반수로 누적 득표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결선 투표 없이 대선 본선으로 직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일정 막바지 '컨벤션 효과'(이벤트 개최로 지지율이 상승하는 것)를 누리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재명 지사의 대세론이 지속되면서 대선 후보 선출이 '예견된 승리'라는 당내 평가가 클 뿐더러, 이 지사에 대해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한 중도층이 관망세로 돌아섰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PNR-㈜피플네트웍스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지사는 국민의힘측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전주 조사에 비해 (윤석열 대비) 0.8%p 올랐을 뿐이었다. 표본오차가 ±3.1%인 것을 감안하면 무의미한 결과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눈 앞에 둔 이재명 경기도 지사. /사진=미디어펜
홍준표 후보를 상대로는 전주와 이번주 여론조사에서 모두 33.3% 동률을 기록했다. 이 지사 입장에서는 나아진게 없는 수치다.

특히 PNR-㈜피플네트웍스의 이번 조사에 따르면, 따로 지지하는 정당 없이 부동층(중도층)에 해당하는 응답자들(16.9%)이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에 특검 및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명제에 동의하는 비율은 7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71.3%~76.9%).

양당 지지자들이 대장동 특검 찬반으로 갈린 가운데 국민여론의 캐스팅보트를 쥘 중도층의 속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경향신문의 의뢰로 케이스탯리서치가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51.0%가 '정권 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에게 투표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대로 '정권 연장을 위해 여당 후보에 투표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40.5%에 불과했다. 이 40%라는 여론은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집권여당에 대한 지지를 접을 의사가 없다고 여겨진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6일 본보 취재에 "대선 본게임은 이제 시작"이라며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해 어떻게 지혜롭게 대처하느냐가 이 지사의 앞날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민주당 당내의 표심은 70% 이상 이재명 후보에게로 결집되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결국 양쪽 콘크리트 지지율이 35~40%에 달할텐데 이를 제외하고 20%에 달하는 중도층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승리를 위해선 중도층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며 "이 지사가 대장동 특혜 의혹을 제대로 털고 가지 않는다면 이대로 가다가 정작 대선에서 국민의힘측 후보에게 패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론도 일각에서 언급된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당 관계자는 이날 본보 취재에 "현 상황은 컨벤션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없는게 사실"이라며 "기존 잡혀있던 TV토론회까지 취소한 마당에 당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재명 캠프가 수세에 몰린게 사실이지만 더 강하게 나가서 표심을 결집시키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며 "사실상 최대의 고비라고 본다. 이번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이 지사의 정치적 역량이 매겨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경선에서 압승을 거두더라도 국민여론은 명백히 다르다. 컨벤션 효과는 사실상 미미하다. 이 지사가 최선을 다해 전국의 '중도 부동층' 유권자들 마음을 훔치기 위해 노력힐지 주목된다.


** 뉴데일리 및 시사경남이 의뢰해 PNR-㈜피플네트웍스가 조사했다. 10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조사를 실시했고,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방법은 무선ARS 85%(무선전화번호 RDD 추출틀로 국번별 0001~9999까지 무작위 생성 및 추출함), 유선ARS 15%(유선전화번호 RDD 추출틀로 국번별 0001~9999까지 생성 및 무작위 추출함)이다. 무선ARS 응답률은 3.8%, 유선ARS 응답률은 4.4%였다. 둘을 합친 전체 응답률은 3.9%이다. 2021년 6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을 부여했고 적용방법은 림가중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 해당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경향신문이 의뢰해 케이스탯리서치가 조사했다. 10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조사를 실시했고,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 방법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임의전화걸기(3개 이동통신사 휴대전화 가상번호 1012명)를 통한 전화면접으로 진행했다. 대상자는 2021년 8월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현황에 따라 지역별·성별·연령별로 인구구성비에 맞게 추출했다. 응답률은 21.0%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 해당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