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요 공약 중 관심 쏠려…'정권 교체론' 배경 되기도
최근 관련 여론조사 3건, 윤 우세-이 열세, '경쟁 이제 시작'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내년 대통령 선거일(2022년 3월 9일)까지는 101일 남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간의 경쟁이 점입가경이다. 좁혀지는 격차에 치열한 초접전이 펼쳐지고 있다.

가장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전국단위 전국대통령선거 여론조사 10건 중 5건의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오차범위(±3.1%) 내에서 다투고 있다.

오차범위 밖의 여론조사 5건이나 오차범위 내의 여론조사 5건 모두 윤 후보가 간발의 차로 앞서고 있지만, 윤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공식선출된 지난 5일 이후 최대 격차인 17.2%p에 비하면 격세지감인 셈이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사진 좌측)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여론조사에서 가장 큰 관심은 공약 경쟁이다. 그 중에서도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양측 경쟁이 주목된다.

지난 열흘간 등록된 여론조사 중 부동산 문제에 대해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세부 질문을 던진 여론조사는 3건이었다. 본보는 이를 분석하고 양당 관계자에게 그 의미와 향후 전망을 물었다.

먼저 스트레이트뉴스 의뢰로 조원씨앤아이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1순위 덕목으로 '부동산 시장 안정화 능력'(28.1%)이 꼽혔다.

이 '부동산 시장 안정화 능력'이라는 덕묵을 가장 잘 갖춘 인물을 묻자(본인 지지 의향과 무관하게) 응답자 38.0%가 윤 후보를, 33.9%가 이 후보를 꼽았다. 오차범위(±3.1%) 내에서 윤 후보가 다소 앞선 상황이다.

하지만 두 후보의 대표적 부동산 공약에 대한 지지를 물으면 상황은 달라진다. '부동산 소유자에게 국토보유세를 부과해 전 국민 기본소득으로 환원하자'는 이 후보 공약에는 응답자 27.7%만 공감했고, '종부세를 재산세에 편입하고 1주택자에게는 세금을 면제하자'는 윤 후보 공약에는 54.4%가 공감했다. 거의 2배에 가까운 격차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YTN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22~23일 양일간 조사한 여론조사에서도 유사하게 드러난다.

이 후보가 제안한 국토보유세가 부동산 정책으로 적절하다고 보는지 묻자, 응답자 36.4%만 적절하다고 답했고 55.0%는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반면 윤 후보의 종부세 개편안이 부동산 정책으로 적절하냐고 묻자, 53.3%가 적절하다고 답했고 39.4%는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이 후보와 정 반대의 평가 결과다.

마지막으로 헤럴드경제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3~24일 이틀간 조사한 여론조사에서도 양측 부동산 정책에 대한 호불호는 갈린다.

이 후보의 국토보유세 신설 및 개발이익환수법을 통한 불로소득 국민환원에 대해 응답자 45.0%가 찬성, 43.7%가 반대로 나타났다.

윤 후보의 종부세 통합 등 부동산 세제 전면 재검토와 완화 정책에 대해 응답자 57.4%가 찬성하고 나섰고, 반대는 34.4%에 불과했다.

오차범위를 감안하더라도 윤 후보 부동산 공약을 지지하는 유권자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에 대해 집권여당과 제1야당 양측의 분석은 엇갈리고 있다. 다만 아직 선거날까지 100일 남은 상황에서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 이 표는 최근 일주일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전국단위 전국대통령선거 여론조사 중 부동산 공약과 관련된 질의응답 결과를 낸 여론조사 내역 3건이다. 3건 모두 ARS 조사방법으로 조사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각 여론조사 결과는 공직선거법 및 선거여론조사기준에 따라 등록됐다. 각 여론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의 여론조사결과현황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미디어펜


민주당 관계자는 27일 본보 취재에 "양 극단 지지자들은 부동산 공약에 영향 받지 않는다"며 "중요한건 앞으로 남은 석달간 표심이 바뀔수 있는 중도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도층에게 현실적으로 어떤 공약이 먹힐 것인지는 후보의 실행력, 실천력, 정책의지, 관련 경험, 지금까지 내놓았던 부동산 성과와 시각이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이 후보는 윤 후보에 비해 정책 수행 및 공약 실천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우세하고 누적된 경험을 갖고 있다"며 "남은 석달간 중도 유권자들을 설득하고 표심을 갖고 올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본보 취재에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민 지지와 반대 등 호불호는 하루 이틀 사이에 이뤄진게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권의 부동산 실정과 내 집 마련을 가로막는 인위적이고도 강압적인 부동산 규제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는 "임대차 3법을 통해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갈등과 눈치싸움을 더 유발한 것도 집권여당"이라며 "부동산 소유자들을 온갖 세금을 때려박아 괴롭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 집을 갖고 싶어하는 대부분의 무주택자들에게 절망감을 선사한 주체가 바로 정부 여당"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요한 건 잘못을 인정하고 이와 완전히 다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인데, 이 후보는 문재인정권 버전 2나 다름 없다"며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부동산 공약에 한해서 만큼은 누구나 현실적으로 바라본다. 이 후보의 공약은 부동산 문제를 더 파탄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 후보 경쟁이 오차범위 내의 치열한 싸움으로 접어든 이상, 공약 비교와 그에 따른 표심 이동은 피할 수 없다.

특히 중도층 표심을 겨냥한 양 후보의 구애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누가 중도 표심을 갖고 갈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전쟁은 이제 시작이다.


** 각 여론조사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 해당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