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9일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날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에서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청문회에 출석해 여러 의원들의 질문에 "이미 특검에 고발된 사안이어서 여기서 답변하기 어렵다"며 "이런 저의 사정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이른바 ‘블랙리스트’의 있는지에 대해 "문건으로 된 블랙리스트 존재하는게 맞냐 안 맞냐. 어려운 말 물어보는게 아니다"며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 안한다. 예스, 노. 어느게 맞냐"며 여러 차례 질문했다.

조 장관은 "정치적 성향이나 이념에 따라 예술가들이 지원에서 배제됐던 상황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이어 장제원 바른정당 의원의 질문에는 "최초 언론보도 직후 계속해서 진상조사 요구를 했고 올해 초로 기억하는데 저희 예술담당국장으로부터 보고 받았다"며 "소상한 리스트 내용, 언론보도에서 들었다. 어떤 과정에서 작성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국회방송 화면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