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유일호 장관이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재천명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율적인 채무조정이 실패하면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을 즉각 가동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 유일호 장관이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재천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수출이 5개월 연속 증가해 생산과 투자 심리 등의 개선 흐름이 이어지며 실물 부문의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다소 낙관적인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북한 미사일 발사 등 대외적 리스크가 산재한 만큼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오늘 아침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북한리스크가 지속하고 있고 대외통상 현안, 미국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의 주요 안건인 스타트업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신산업 지방기업 및 해외인재 유입 분야에 2000억원 규모의 신규펀드를 조성하고 사업화 소요기간이 긴 산업 분야도 초기투자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펀드의 지원 대상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날 정부는 창업 3년 이내 기업에만 정책펀드를 통해 투자자금을 지원하던 기존 방침을 바이오 분야에 한해 창업 7년 이내로 대상을 확대할 뜻을 드러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대기업이 펀드를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동반성장지수 가점을 부여하고 총 4500억원 규모의 글로벌 공동펀드 추가조성을 통해 해외 투자자의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스타트업의 회수시장 활성화 방안도 발표됐다. 유 부총리는 “소규모 인수·합병(M&A) 매칭펀드를 통해 스타트업 간 M&A를 촉진하고 스타트업의 코스닥 상장기준을 사업모델과 경쟁력 등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