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원전 건설재개'를 권고한 가운데, 지난 15일 최종조사에서 건설재개를 택한 시민참여단 비율이 59.5%로 중단측 40.5%보다 19%포인트 큰 격차를 보여 여론조사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인 것에 주목된다. 
  
지난 2달간 신고리 원전 건설 여부를 두고 재개와 중단 양 측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는 매번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했지만, 시민참여단 471명의 공론조사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인 것이다.

실제로 최근 조사였던 리얼미터의 18일 설문조사(TBS의뢰·성인 남녀 526명·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3%포인트)에서 건설중단(43.8%)과 건설재개(43.2%)측 응답 격차는 0.6%포인트에 불과했다.

원전 건설 여부를 두고 가장 큰 관건이었던 시민참여단의 4차 최종조사에서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6% 포인트로 산출됐지만 찬반 격차가 19%포인트에 달해, 신고리 공론화위는 건설재개로 권고안을 작성해 20일 정부에 제출했다.

공론화위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조사회차가 1~4차로 거듭할수록 건설재개 비율이 높아졌다"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이러한 큰 격차가 난 배경으로 시민참여단의 답변에 대한 태도 여부와 판단 유보층의 최종 판단을 들었다.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이날 권고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에 대해 "여론조사와 편차가 심했던 이유는 사안의 성격상 답변하는 시민참여단의 '답변에 대한 태도' 여부가 작용하지 않았나 짐작한다"며 "1차 조사에서 판단을 유보한 층이 3분의1을 넘었으나 이들이 최종적인 판단에서 재개 쪽으로 많이 갔다"고 분석했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7월24일 출범한지 석달만인 10월20일 '건설 재개'를 골자로 권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건설이 중단됐다가 재개될 예정인 신고리 원전 5,6호기 전경./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건설재개 측은 공론조사가 여론조사와 달랐던 이유로 사실에 기반한 자료들을 성실하게 전달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원전 전문가집단인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의 박상덕 수석연구위원은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일반 국민들이 환경단체가 언급하는 자료를 주로 많이 봐왔다고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상덕 수석연구위원은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사실에 기반한 그런 원자력 실상을 잘 알렸기 때문에 초기에 반대했던 사람들도 우리 얘기를 듣고 돌아왔다고 본다"며 "재개측 자료를 읽고 중단측 입장이 팩트 아닌 게 많다는 점을 깨닫기 시작해 재개 쪽으로 격차가 커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신고리 공론화위 발표 후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한 공론화위 의견을 존중한다"며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할 뜻을 밝혔다.

정부는 오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하에 국무회의를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를 의결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공사현장 점검 등 필요절차를 마치는 대로 다음 달부터 원전 건설을 재개할 방침이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