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내 피의자 신분 검찰소환 가능성"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롯데홈쇼핑 방송재승인 뇌물 의혹과 관련해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을 향한 검찰 칼날이 심상치 않다.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윤 전 비서관 등 구속된 측근 3명에 대한 보강조사를 마치는 대로 전병헌 수석에 대한 소환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12일 "측근들 구속은 과정 확인차원"이라면서 전 수석에 대한 '제3자 뇌물 제공' 혐의 입증을 자신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같은 구조의 혐의로 구속된 바 있는 제3자 뇌물제공과 관련해, 검찰은 전 수석이 직접 뇌물을 받지 않았으나 부정청탁을 받아 협회에 후원금을 내도록 요구한 것에 해당된다고 보고 있다.

법조계는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와 측근들의 진술 내용에 따라 전 수석에 대해 이번주 내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검찰은 소위 롯데홈쇼핑 '방송재승인TF'가 윤 전 비서관과 수차례 통화하고 만나는 등 접촉한 것을 확인했고, 전 수석이 홈쇼핑측과 직접 만나 후원을 요구했다는 취지의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전 사장 및 윤씨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더불어 전 수석의 자녀가 학교 근처에서 사용했다고 알려진 롯데 기프트카드를 뇌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측근들이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3억 원 중 1억1000만 원을 횡령해 현금 8000만원으로 돈세탁하는 과정에서 폭력조직 '구로구 식구파' 소속의 배씨가 핵심 역할을 한 정황 또한 확인했다.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13일 언론을 통해 "맥락을 살펴보면 전혀 사실이 아닌 게 나올 것"이라며 "현재까지 나와 관련해 어떤 혐의도 찾지 못했다는 것이 검찰 내부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롯데홈쇼핑이 2016년 6월 방송사업허가 연장을 위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비자금 의혹을 단초로 전 수석과 관련된 검찰 수사설은 작년부터 나돌았다.

이에 검찰은 지난 7일 전 수석 의원시절 비서관을 지낸 윤모씨 등 전 보좌진 3명에 대해 협회 후원금 횡령 혐의로 전격 체포하고 압수수색에 나섰고, 이튿날 이들에 대해 곧바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윤씨를 찾아갔더니 10억 원을 협회 후원금으로 내라고 요구해 이를 3억 원으로 깎았다"는 강 전 사장의 진술을 토대로, 구속된 피의자들에게 자금 용처와 후원금을 받은 배경을 캐묻고 있다.

청와대는 7일 "검찰수사 관련된 사항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말을 아꼈고, 여당은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전 수석은 이에 대해 13일 언론을 통해 "맥락을 살펴보면 전혀 사실이 아닌 게 나올 것"이라며 "현재까지 나와 관련해 어떤 혐의도 찾지 못했다는 것이 검찰 내부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수석은 이날 기자가 '검찰소환에 응할 것이냐'고 묻자 "그것은 쓸데없는 질문"이라면서 "과거 보좌진의 일탈은 유감스럽고 송구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 수석의 제3자 뇌물제공 의혹에 대해 검찰이 뇌물죄 성립요건이 되는 직무관련성 및 대가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을 내릴지, 이에 따라 현정부 인사가 정부 출범 이후 첫 소환조사를 받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