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측 "왜곡보도·선거개입 즉각 중단하라" 일축…공모·지시 여부 '스모킹건' 확보가 관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댓글 조작으로 구속기소되어 재판 중인 '드루킹' 김동원씨가 조선일보에게 옥중편지를 보내 '김경수 민주당 전 의원이 댓글 공작을 처음부터 알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캠프가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서면서 향후 특검에서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다.

법조계는 김경수 전 의원의 지시·공모와 더불어 검찰의 수사 축소 의혹도 제기한 드루킹의 옥중편지가 앞으로의 경찰·검찰 수사에도 큰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고 평가했다.

드루킹 김씨가 지난 17일 변호인을 통해 조선일보에게 보낸 A4 9장 분량의 옥중편지는 김경수 전 의원이 댓글 매크로 사용에 대해 직접 보고를 받았고 댓글공작을 허락했다는 주장과 함께, 드루킹 일당이 매일 김 전 의원에게 조작성과를 보고했다는 것, 2016년 9월 댓글작업을 시작한 후 지난해 대선 당시에도 매크로와 수작업을 통한 댓글 조작을 감행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인사청탁과 관련해 드루킹은 옥중편지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후 측근 2명을 '문재인 선대위'에 추천했으나 한명만 발탁됐다"며 "(김 전 의원은) 그해 12월 최종적으로 거절 통보를 했는데 결국 7개월간 나를 속이고 농락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경의 수사 행태와 축소 의혹에 대해서도 드루킹은 옥중편지에 "김경수측의 기만행위에 분노해 김 의원에게 그간 벌어진 불법행위를 언론에 털어놓겠다고 말하자 경찰이 3일 뒤 사무실 압수수색과 함께 자신들을 긴급체포했다"며 "정말 우연하게 압수수색으로 이어진 것일까"라고 반문했다.

특히 검찰의 수사 축소 의혹과 관련해 드루킹은 "검찰에 왔을 때 사건이 매우 축소되는 느낌을 받았다"며 "조사 당시 한 검사가 '김경수와 관련된 진술은 빼라'고 지시했다"고 밝혀, 향후 드루킹 특검이 이를 집중적으로 다룰 가능성을 시사했다.

옥중편지에 따르면, 김 전 의원의 보좌관이었던 한모씨는 드루킹에게 실수를 가장해 금품을 요구하는 문자를 전송했고 이에 드루킹이 500만 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드루킹은 편지에서 "한씨는 드루킹에게 본인이 곧 청와대에 들어간다며 청와대에서 '빨대' 역할을 해줄테니 금품 제공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옥중편지를 통해 밝힌 드루킹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김경수 후보 캠프 제윤경 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한마디로 황당하고 어처구니 없는 소설같은 얘기"라며 "정치브로커의 황당소설에 속을 국민은 없다"고 일축했다.

제 대변인은 "조선일보가 또 다시 드루킹의 편지를 통해 김 후보와 드루킹의 의혹을 왜곡시켜 보도했다"며 "조선일보는 계속적으로 김 후보와 드루킹을 연관시키면서 이번 지방선거에 개입하려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조계는 드루킹과 김경수측 간의 진실공방에 대해 "사건의 몸통으로 의심받는 김 전 의원에 대해 특검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특검의 목적이 인터넷상에서 여론을 조직적으로 조작한 불법행위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는 것이기 때문에 핵심 피의자인 드루킹이 김 전 의원을 지목한 이상 수사가 새로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 특검은 경찰 부실수사와 검찰 축소수사 의혹으로 특검이 처음부터 완전히 새롭게 시작할 가능성이 크다"며 "특검 수사항목에서 김경수 이름이 빠지더라도 애초에 사건이 김경수-드루킹간 거래 의혹에서 촉발된 점을 감안하면 '의혹 관련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사건'이라고 여야가 합의한 특검법안 내용에 따라 김 전 의원은 핵심피의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다른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과 김 전 의원 측과의 유착 의혹은 계속해서 불거지고 있다"며 "김경수 보좌관이었던 한씨가 드루킹에게 먼저 돈을 요구했다는 진술도 나왔고 드루킹 최측근인 서유기가 2017년 초 킹크랩을 구축해 지난해 대선 이후까지 계속 댓글 작업을 해왔다고 진술한 내용을 맞추면 양측을 수사에서 분리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다만 법조계는 드루킹측에게 김 전 의원과의 유착 및 지시·공모 여부를 밝힐 스모킹건의 존재가 향후 김 전 의원의 피의자 신분 전환과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았다.

이와 관련해 지난 3월 경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텔레그램 대화방과 휴대전화를 초기화해 재설치하라'는 등 인터넷까페 경공모 회원들에게 지시를 내린 드루킹측이 오히려 김 전 의원에 대한 결정적 증거를 스스로 인멸했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경수 캠프측은 17일 "정치브로커(드루킹 김씨)와 이를 이용해 부당한 선거개입을 시도하는 조선일보 행동에 동조하고 이를 믿을 국민은 없다"고 비판했다.

향후 지방선거를 마친 후 출범할 것으로 보이는 '드루킹 특검'이 검경의 부실 축소수사 및 김 전 의원의 연루 의혹에 대해 어떻게 규명할지 주목된다.

   
▲ '드루킹(필명)' 김씨 등 민주당원 3명은 지난 1월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에 달려 있는 댓글 2개를 대상으로 ID 614개를 동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공감' 클릭을 반복한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사진=김모씨(Sj Kim) 페이스북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