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측 "정치브로커의 황당소설" 정면 반박에도 일부 맞아…특검 수사에서 사실 밝혀질듯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댓글 조작으로 구속기소되어 재판 중인 '드루킹' 김동원씨의 옥중편지 폭로전에 김경수 민주당 전 의원측은 "정치브로커의 황당소설"이라며 전면으로 반박하고 나섰지만, 옥중편지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은 향후 특검 수사를 통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드루킹 김씨가 지난 17일 변호인을 통해 조선일보에게 보낸 A4 9장 분량의 옥중편지에는 2016년 9월 김경수 전 의원이 드루킹의 사무실을 방문해 댓글 매크로 사용에 대해 직접 보고 받고 댓글공작을 허락했다는 주장과 함께, 드루킹 일당이 매일 김 전 의원에게 조작성과를 보고했다는 것, 2016년 9월 댓글작업을 시작한 후 지난해 대선 당시에도 매크로와 수작업을 통해 댓글을 조작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법조계는 옥중편지에 나와있는 내용 중 댓글 조작을 시작한 시기와 킹크랩을 이용한 매크로 프로그램 시점이 정황상 맞지만 '센다이 총영사' 제안건과 '김경수의 직접 방문'은 드루킹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보았다.

특히 킹크랩을 이용한 매크로 프로그램 시점은 정황상 옥중편지대로 2016년이 맞지만, 2017년 12월 김 전 의원이 제안했다는 센다이 총영사는 당시 공석이 아니었고 현직자 임기가 4개월 남은 시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해석했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 옥중편지에 나온 김 전 의원 지시·공모에 대한 진술 중 가장 결정적인 것은 김 전 의원이 2016년 9월 직접 사무실을 방문해 매크로 작동을 확인했다는 것"이라며 "이를 입증하려면 방문 당일 김 전 의원 이동차량인 카니발의 경로에 대해 사무실 인근 CCTV를 비롯해 당시 이동도로 CCTV, 차량 네비게이션 기록을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의 '검찰 축소수사' 의혹 제기에 대해 "검찰이 당시 드루킹과의 면담에서 녹화한 영상과 녹음파일 일체를 특검에게 넘기겠다고 공언했고, 오히려 드루킹이 자신에 대한 축소수사를 요구하며 '김경수 가담' 내용을 빌미로 거래를 제안했다고 밝혔다"며 "현재로선 사실관계를 단정짓기 어렵다"면서 말을 아꼈다.

법조계에서는 드루킹 김씨가 옥중편지 폭로전에 나선 이유로, 수사 확대로 자신의 혐의가 계속 커지자 더 이상 잃을게 없어 결단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 일각에서는 드루킹 옥중편지 내용이 향후 특검 수사에서 대부분 사실로 확인될 경우 그에 따른 파장은 지방선거를 넘어 현 정권의 정당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드루킹은 경찰에게 긴급체포 되기 일주일 전인 지난 3월14일 자신의 SNS에 "2017년 대선 댓글부대 진짜 배후가 누군지 알아? 진짜 까줄까? 진실 알게 되면 멘붕할 것들이 나를 음해하고 날뛰어"라며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됐던 지난해 대선 당시 댓글부대가 실존했고 이들이 누군가를 위해 일했으며 자신이 이를 알고 있음을 암시했다.

또한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캠프는 드루킹 옥중편지에 대해 '황당하고 어처구니 없는 소설같은 얘기'라며 일축했지만, 세부내용의 진위 여부에 대해 정확히 규명하거나 근거를 들며 사실관계를 반박하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민주당 또한 이번 드루킹 옥중편지에 대해 '가짜 편지' 프레임을 씌웠지만 정면으로 반박할 만한 객관적 자료 등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앞서 김 전 의원은 대선 당시 메신저로 기사링크 주소와 함께 '네이버 댓글 반응은 원래 이런가요'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고, "드루킹 김씨 명의 후원금은 10만원으로 확인했다"고 말했으나 경공모 회원 200여 명이 2700만 원을 김 전 의원 후원금으로 낸 것으로 드러났다.

드루킹의 옥중편지를 황당소설로 단정짓기 어려운 가운데, 법조계는 지방선거 후보 등록기간인 24~25일 이전인 23일 내로 경찰이 김 전 의원을 재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드루킹은 옥중편지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정황만 정리한 것으로 보이나 김 전 의원 접촉 당시 상황과 대화내용, 전화통화 내역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검경 수사와 특검 향배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관측된다.

   
▲ 사진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월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드루킹 댓글공작'에 연루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