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보험의 경우 IT 기업 가입 의무화 등 정책 추진해야"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당국에서 사이버보험이나 지진·테러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 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보험업계 입장에선 해당 보험 상품 개발과 출시는 아직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특히 보험업계는 보험 개발 환경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 사진=연합뉴스


4일 금융위원회는 ‘손해보험혁신·발전 방안’을 통해 사이버·지진·테러 피해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 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보험사들은 해당 상품을 자체 개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부분 해외 재보험사 등에서 설계한 보험 상품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다.

일부 보험사에선 해당 보험들을 판매하고 있지만 해외기준에 맞게 개발된 상품이기 때문에 국내 기업 상황에 맞춰 상품 구조를 변경하거나 보험료를 인하할 수 없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국내 보험사가 보험개발원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보험 상품을 자체 개발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지진이나 테러 등 대규모 재난·재해에 대비한 국산 보험 상품이 나올 수 있는 기반도 만들 방침이다. 

금융위는 보험개발원을 통해 한국 풍토에 맞는 별도 예측 모델을 개발해 상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보험사 입장에선 금융당국의 보다 명확한 상품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보험사 입장에선 고객들의 ‘니즈’가 부족한 시장이기 때문에 상품 개발이나 판매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활성화 하겠다는 보험 상품들은 새로운 상품이 아니다”라며 “해당 보험들의 활성화 방안은 고객들의 니즈가 커지고, 시장이 커지면서 상품과 담보가 다양해지고,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이버보험의 경우 IT 기업 가입 의무화 등 정책을 추진한다면 보험사 입장에선 부담감이 훨씬 줄어들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보험사 입장에선 금융당국의 정책에 발맞춰 노력을 하겠지만 이를 뒷받침할 정책도 뒤따라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지진이나 테러보험 상품 역시 이슈는 지속적으로 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니즈가 부족해 시장이 커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에선 가입자를 늘릴 수 있는 제도적 유인책이나 홍보가 진행돼야 보험사 입장에선 전력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주장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무조건적인 보험 상품 개발 기반을 조성하기 보단 지속적인 마케팅이나 보험사가 상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