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30일 박 의장 주재로 4차례 회동...언론중재법 처리 방향 결론 못내
송영길-이준석 '100분 토론'도 결방..."이준석 일방적 불참 통보에 의해 진행 못해"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의 단독 강행처리로 여야 대립을 빚었던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두고 여야가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30일 오후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개최가 결국 무산됐다.

이에 이날 오후 10시 30분부터 ‘MBC’에서 '언론중재법 충돌, 여야 당대표 토론'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100분 토론’도 결방됐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4차례에 걸친 회동을 가졌지만 언론중재법 처리 방향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10시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마지막 회동에서 여야 양당이 조금 새로운 제안을 각각 내왔기 때문에 각자 자기 당으로 돌아가서, 당내 의견을 청취한 뒤 내일 오전 10시에 다시 회동해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 (왼쪽부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새로운 제안과 관련해 서로 의견을 많이 나눴는데 최종 합의를 이룬 것은 아니나, 어떻게든 국회를 원만히 운영하기 위해 야당도 새로운 제안에 대한 우리 당 의원들 의견을 수렴하고 내일 다시 타결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언론중재법 처리가 미뤄지면서 이날 해당 법안을 주제로 한 토론을 예고했던 MBC ‘100분 토론’은 방송을 1시간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취소됐다. 해당 방송에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김승원 의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최형두 의원이 출연할 예정이었다.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언론에 "오늘 양당 대표의 언론중재법 관련 100분 토론은 이준석 대표의 일방적인 불참 통보에 의해 진행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양당 대표의 TV토론회 출연은 단순 여야 간 약속이 아니라 방송사와의 약속이고 곧 국민과 시청자에 대한 약속”이라면서 “법안 상정 여부와 연계,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불참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여권이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에 돌입할 경우 이번 TV토론을 취소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이날 오후 국회 긴급현안보고 자리에서 "토론이 성립될 수 있는 전제조건은 민주당이 불합리한 방법으로 이 법안을 강행 처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무리하게 강행 처리를 시도할 경우 토론은 무산되고 전적으로 그 책임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 귀속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