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후보 무효 처리·대장동 의혹 등 당안찪 숙제…'중도층 잡기' 가능할까
여론조사 40% 초반 박스권…부동층이 관건, '재집권' 명분·설득력 갖춰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10일 최종 누적 득표율 50.29%(71만 9905표)를 기록하면서 결선투표까지 가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향후 과제가 만만치 않아 보인다.

당장 닥친 과제는 3차 국민선거인단에서 확인된 반대 표심이다.

10일 발표한 서울 지역 순회 경선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51.45%를 득표하며 이낙연 전 당대표(36.50%)를 가볍게 눌렀지만, 같은날 알려진 3차 선거인단 개표에서 28.3% 득표에 머무르며 '충격의 참패'를 당했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는 3차 선거인단에서 62.37%를 득표하면서 이번 경선에서 모든 후보가 각 단위별로 받았던 득표율 중 최대치를 기록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민주당 제공
3차 선거인단(국민+일반당원) 투표 결과, 이재명 후보는 7만 441표(28.30%)에 그쳤고 이 전 대표는 15만 5220표(62.37%)로 압승을 거뒀다. 일주일 만에 완전히 반전된 이러한 득표 추이는 최근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면서 일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자신의 성남시장 재임 당시 일어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사실상 큰 악영향을 받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 후보 또한 후보 선출 직후 가진 방송사들과의 인터뷰에서 이에 대해 부인하지 않았다.

민주당, 원팀 가능할까

민주당은 이러한 반대 표심의 확인에 따라 당장 큰 고민거리를 안게 될 전망이다. '원팀'이 가능할지 여부다.

이낙연 캠프는 11일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제출하기로 했다. 사실상 경선 불복을 시인한 셈이다.

민주당 특별당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 규정' 제59조(후보자의 사퇴) ①항에 따르면, '경선 과정에서 후보자가 사퇴하는 때에는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고 돼 있다. 다만 일부에서는 이 당규 조항 자체가 대의제 정신 구현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이상민 당 선관위원장은 10일 경선을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당규의 타당성 문제는 검토해볼 필요는 있다"면서도 "경선 과정에 중대한 하자가 드러난다면 모르지만, 그것이 없는 이상은 그거 갖고 결과가 바뀌는 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와 맞물려 이 후보에게는 앞으로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서 확인된 친문 지지층의 반대를 어떻게 보듬느냐가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친이낙연, 친문 등 이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 민주당 지지층을 포용, 흡수해야 대선 본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당내에서는 무효표 처리에 따른 후보 정통성 시비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원팀 구축에 먹구름이 낄 전망이다. 이 후보 또한 10일 최종 결과 발표 후, 수락 연설을 하는 내내 굳은 표정을 일관했다.

대장동 수사는 현재 진행형

당 밖에서는 대장동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큰 부담이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게이트를 주장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가 진전함에 따라 측근으로 꼽히는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기획본부장이 구속된 점이 걸림돌이다.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11일 검찰 소환 조사에 출두하면서 "내가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라고 밝혔지만, 향후 나오는 스모킹건(결정적 증거)에 따라 이 후보에게로 검찰 수사가 좁혀질 수 있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 배당금과 관련해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말한 대목이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면서 파장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당 밖에서 불거진 또다른 과제는 이달말 예정된 경기도 대상 국회 국정감사다.

   
▲ 이재명 후보가 10월 9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기 순회경선 발표장에서 자신의 소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의 지사직 사퇴와도 맞물려 있는데, 이 후보가 먼저 사퇴할 시 오병권 행정1부지사가 권한대행 자격으로 국감에 나서게 된다.

다만 변수는 이 후보의 조기사퇴 여부다. 현재 이 후보의 대선캠프인 '열린캠프' 내에서 지사직 조기사퇴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이번 경기도 국감에서 대장동 의혹을 집중 공략할 것을 대비해서 이를 정면돌파해 자신의 입지를 오히려 굳히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반면 열린캠프 내에서는 국감에서 이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이 득보다 실이 크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내부 고심이 커지는 대목이다.

이 후보의 지사직 사퇴 시한은 대선 90일 전인 12월 9일이다. 이 후보가 조기사퇴를 선택할 경우 경기도 국감장은 '이 후보 없는 성토의 장'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중도층 끌어안기, 두 마리 토끼 잡기?

당 밖에서의 마지막 과제는 친문을 포용하는 민주당 지지자들을 잡으면서 중도층 끌어안기 등 '두 마리 토끼 잡기'가 가능할지 여부다.

최근 여론조사를 분석하면 양자대결에서 이 후보가 밀리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최대치로 잡아도 40% 초반대 박스권에 갇혀 있는 실정이다.

양측 진보와 보수층 표가 결집할시 중도인 부동층 선택이 관건인데, 이 후보 입장에서 '정권 재집권'-'정권 재창출'의 명분을 설파해 부동층을 잡아야 한다.

부동산 대출 규제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대한 국민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 후보의 현명한 선택이 요구되는 지점이다.

이 후보는 10일 대통령후보 선출 후 수락 연설에서 "저는 실적으로 실력을 검증받은 '준비된 대통령'이라 자부합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저는 지킬 약속만 했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켰다"며 "공약이행률 평균 95%가 이를 증명한다. 저는 유능함을 실적으로 증명했다"고 자신했다.

그는 "내세울 것 하나 없는 저를 국민께서 인정해 주신 것도 오로지 일을 잘 해냈기 때문"이라며 "한 순간도 미루지 않겠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성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 3월 9일에 반드시 승리해 두달 후 대통령 취임식장에 문재인 대통령과 굳게 손 잡고 함께 설 것이라는 이 후보의 공언이 실현될지 주목된다.

중도층과 민주당 지지자를 잡는 포용과 확장을 동시에 꾀하는 후보 차별화 전략이 이 후보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