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참석하는 경기도 국감, 이번 국감의 최고 하이라이트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의 핵심은 ‘이재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직접 피감기관장으로 참석하는 만큼 여타 국정감사와 비중을 달리한다. 오는 18일과 20일 이틀동안 진행되는 국감을 앞두고 여야 모두 진열을 재정비하면서 전면전을 예고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파상공세에 맞서 이 후보를 방어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 후보의 국감 대응을 위한 전열 재정비에 팔을 걷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지난 14일 국감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소한의 사·보임을 통해 대응하겠다”면서 “행정안전위원회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의 자리를 채울 수 있을 정도로 사·보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오른쪽)와 송영길 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에 참석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에 따라 한 장관 자리에는 이 후보 캠프 전략담당 출신인 민형배 의원이 들어가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차원의 대응도 시작됐다. 야당 의원들이 지난 13일 국감 자료 부실 제출을 빌미로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잇달아 방문하자, 국감 범위를 벗어난 ‘망신주기식 국감’을 경계하며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는 것이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감 대책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급기야 성남시청과 경기도청을 찾아가 윽박지르고 있지도 않은 자료를 내놓으라고 겁박까지 했다”며 “대선에 병적으로 집착하며 도 넘은 정쟁만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곽상도 무소속 의원과 박영수 전 특검 등을 다시 전면에 앞에수며 대장동과 국민의힘의 연결고리를 부각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범죄의 뒷배는 국민의힘이 아니냐”고 지적했고, 김진욱 대변인은 박영수 전 특검과 관련한 자금 흐름 수사를 촉구하면서 "국민의힘은 자당 인사들과 관련된 대장동 특혜비리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했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안방’격인 경기도에 ‘대장동 의혹 제보센터’를 차리고 공세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또 경기도청·성남시청 압수수색을 비롯한 검경의 철저한 수사와 민주당의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을 강하게 압박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민들은 대장동 관련 이 후보가 ‘몸통’이란 생각을 더해가고 있다”면서 “(대장동 의혹은) 이 후보의 무능 또는 부패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허은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경의 부실 수사를 지적한 뒤 "사냥꾼이 호랑이 굴에 못 들어가겠다면 사냥꾼을 바꾸는 수밖에 없다"며 특검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다음 주 이 후보가 경기지사로서 출석하는 국감을 이 후보에 대한 청문회로 삼겠다며 경기도청, 성남시청 공무원 등을 상대로 한 제보 수집과 날카로운 현안 질의 준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행안위에서 정무위원회로 자리를 옮긴 지 얼마 안 되는 ‘대장동 저격수’ 박수영 의원을 국감 기간에 다시 행안위로 보내는 초강수를 뒀다. 박 의원은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으로 최근 내부 제보를 바탕으로 연일 이 후보를 향한 공세의 선봉장에 서 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재명 성남시장, 경기지사 시절 저질러진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국민의 송곳 질문을 기다린다”며 “국민의 질문을 국민의힘이 경기도 국감장에서 대변해 드리겠다”고 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