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민주노총은 30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민주노총은 박근혜 대통령의 29일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우리들의 총파업 철회 요구인 ‘즉각 퇴진-정책 폐기’를 외면하고, 여야 합의를 조건으로 달아 국회로 공을 넘기며 시간 끌기에 나서겠다는 정치 술수”라고 규정짓고 “이에 총파업을 벌인다”고 선언했다.

노조 역사상 노조 상급단체가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벌인 것은 처음이다.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소속 가맹산하조직은 이와 같은 총파업 지침에 따라 모든 가용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총파업 조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날 서울광장은 군데군데 빈 모습이 눈에 띄었다.

민주노총 연사들은 연이어 나와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역사교과서 국정화-사드 배치 등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 민주노총은 30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사진=미디어펜


특히 이날 서울광장에 모인 시위대는 대통령 퇴진과 ‘박근혜 대통령-최순실 일당 전원 구속’을 외치며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서울광장에는 법외노조인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공무원들로 이루어진 전공노(전국공무원노동조합)가 시위에 참여하여 눈길을 끌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민주노총 총파업에 현대차, 현대중공업, 철도공사, 현대모시브, 한온시스템, 다스, 대동공업 등 46개 사 6만8350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했다.

고용부는 총파업에 대해 “이번 파업은 임단협 등 근로조건과 무관한 정치파업으로 목적상 정당성을 상실한 불법 파업”이라며 “현 시국과 관련한 정치적 의사표명은 파업이라는 불법적 수단 말고도 다른 합법적 방법을 통해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