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송인배 등 공모 규명에 집중…"수사 본류에 집중"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드루킹측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아온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갑작스런 투신 사망에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향후 수사가 어떻게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검팀은 23일 노회찬 의원의 사망 소식에 애도의 뜻을 표하면서 "도모 변호사(61) 등 공여자와 관련된 수사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특검팀은 정치자금 5000만원 전달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이날 자금 통로로 지목된 도 변호사(노 의원과 경기고 동창)를 재소환해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충격적인 소식에 소환조사 일정을 취소했다.

가족이나 본인에게 소환 통보를 하지 않은 가운데 빨라야 다음주 들어서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노 의원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었고 2014년을 전후해 드루킹측으로부터 강연료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받았다는 추가 의혹도 검토했지만, 노 의원을 더 이상 수사할 수 없는 특검은 해당 사건을 '공소권 없음'으로 처분할 예정이다.

다만 정치자금법상 돈을 건넨 측에 대한 죄는 물을 수 있어 특검팀은 이와 관련해 통신내역을 확인하고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는 계속 진행할 방침이다.

더욱이 법조계 일각에서는 드루킹의 당시 트위터 발언 등을 언급하면서 노 의원이 정치자금을 받은 것을 빌미로 드루킹측에게 발목을 잡혀 청탁을 들어달라는 요구를 받는 등 사실상 후원금을 통한 협박이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법조계는 이번 투신 사망 사건으로 인해 특검 수사가 주춤할 수 있지만 본류가 아니라는 점에서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특검은 충격적인 이번 사고에도 불구하고 '수사 본류에 대해 흔들림 없이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김경수 경남지사와 송인배 정무비서관 등 현 문재인 정권 인사들과의 공모 규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그는 "노 의원을 수사할 수 없어도 드루킹이 어떤 경위로 무엇을 목적으로 해 금품을 전달했는지 전모를 밝혀야 한다"며 "이와 관련해 기존에 확보한 물증들을 샅샅이 조사하고 드루킹 일당을 추적하다 보면 이에 연루된 정치권 인사가 드러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법관 출신의 법조계 인사는 노회찬 의원 사망과 관련해 "고인은 자신의 유서에서 '경공모로부터 4000만원을 받았지만 어떤 청탁이나 대가가 없었다'고 밝혔다"며 "특검이 드루킹측의 후원금 협박 의혹을 확인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관련 의혹을 규명하는 게 고인의 유지를 받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다른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 사건의 본질은 매크로프로그램을 활용한 조직적인 댓글 조작"이라며 "김 지사를 비롯해 정치권 인사 누가 얼마나 이러한 범죄활동에 주도적으로 관여했는지를 밝혀내는 게 특검의 원래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노 의원이 자신의 유서에서 정치후원금 수수를 인정한 만큼, 특검은 김경수 경남지사측과 드루킹 일당 간의 금전 관계에 대해서도 명확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특검은 정치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를 겨냥하고, 드루킹측 경공모 회원들의 진술을 바탕으로 김 지사가 2016년 10월 당시 댓글조작 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다는 의혹에 대해 당사자들 행적을 재구성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특검은 앞서 김 지사의 국회의원 당시 보좌관이었던 한모씨와 경공모 자금책인 김모씨를 연달아 소환조사하는 등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특검은 23일 "압수물 분석 등을 토대로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갈 것"이라며 "드루킹으로부터 많은 부분에 대해 진술을 받았기 때문에 드루킹 김씨가 묵비권을 행사하든 말든 수사는 계속한다"고 밝혔다.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8월25일 부로 종료된다. 남은 30일간 배수진을 친 특검이 어떤 사법처리 결과를 낼지 주목된다.

   
▲ 특검팀은 23일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사망 소식에 애도의 뜻을 표하면서 "도모 변호사(61) 등 공여자와 관련된 수사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