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킹건 물증 없이 진술 정황만으로 벽 부딪혀…'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 참석 규명이 관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포탈사이트 네이버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는 드루킹 김동원(49)씨 일당과 관련해 정치권과의 연결고리로 꼽히던 도모 변호사(61)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리상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기각되었지만,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연루 의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특검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국회의원 당시 보좌관이었던 한모씨를 19일 오후 소환조사한데 이어,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근거지인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에서 있었던 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에 대한 진술 맞추기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법조계는 특검팀이 향후 어떤 구체적인 진술과 이를 뒷받침할 물증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수사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았다.

법관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도 변호사 영장 기각 사유를 보면 재판부가 '긴급체포의 적법 여부(긴급성)에 의문이 있고 증거위조 교사 혐의에 관하여 법리상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며 "결국 드루킹 특검이 스모킹건으로서의 물증 없이 관계자 진술에 의한 정황 참작만으로 영장을 청구했다가 1차적인 벽에 부딪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권 연루 의혹의 핵심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아니라 김경수 지사"라며 "드루킹과 측근들이 느릅나무출판사에서의 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에 대해 어떻게 진술하고 그 물증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김 지사가 거짓말을 했는지 여부가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 참석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한 상태다.

이에 대해 특검팀은 경공모 회원 대부분이 시연회에 배석하지 못했지만 킹크랩을 잘 아는 드루킹 측근 회원들인 둘리·서유기·솔본아르타가 당시 시연회 현장을 목격했을 것이라고 보고 해당 진술과 관련 물증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5월21일 경공모 핵심 회원의 '김경수 전 의원이 킹크랩 프로그램의 시연을 본 직후 돈봉투를 꺼내 드루킹에게 건넸고 이를 지켜본 다른 경공모 회원들이 박수를 쳤다'는 주장이 보도되기도 했다.

또다른 경공모 관계자는 당시 이에 대해 "김경수 의원이 찾아온다는 얘기를 사전에 들어서 회원들이 많이 모였다"며 "김 의원이 격려금 조로 100만원이 든 봉투를 드루킹에게 줬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당초 특검팀은 경공모 회원들 진술 및 계좌추적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고 혐의를 특정했지만 이번 첫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되면서 향후 도 변호사의 신병확보를 토대로 드루킹과 노 원내대표를 압박하려던 수사계획에 일정부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특검은 출범 후 지난 20여일간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사건을 면밀히 분석한 후 정치권 연루 의혹을 규명하는 쪽으로 수사를 확대해온 가운데, 법조계는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으로 특검팀이 첫 고비를 맞은 것으로 평가했다.

경공모에서 '아보카'란 필명으로 활동했던 도 변호사는 드루킹 김씨가 김경수 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물로, 지난 2016년 3월 자신의 경기고 동창인 노회찬 원내대표와 경공모 간 만남을 주선하고 정치자금 5000만 원을 불법 기부하는데 관여한 혐의(정치자금법 45조1항 적용)를 받고 있다.

특검은 법원의 영장 기각 사유를 분석한 후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특검은 지난 16일 드루킹 일당의 파주창고를 압수수색해 PC 4대 및 관련 서류를 확보하고 이에 대한 분석에 착수했고, 10일에는 느릅나무출판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해 휴대전화 21대와 유심칩들을 발견해 확보한 상태다.

특검이 정치권 수사의 첫 승부수로 던진 구속영장은 불발에 그쳤지만, 향후 김 지사와 관련해 어떤 유의미한 물증을 확보해 드루킹과의 연루 의혹을 규명할지 주목된다.

   
▲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경수 경남지사의 국회의원 당시 보좌관이었던 한모씨를 19일 오후 소환조사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