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기자회견 후 기자들에 "특수본 설치 요구했고 그 요구는 지금도 유효"
국회서 소상공인 특별대책' 발표..."소상공인·자영업자에 40조원 투자 제안"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이낙연 전 대표는 28일, 당 경쟁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빨리 수사가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돼 조속히 진실이 규명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소상공인 특별대책'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부산에서 특수본(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요구했고 그 요구는 지금도 유효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경찰에 이어 검찰도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 과정에서 나온 것 하나하나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책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회복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사진=이낙연캠프 제공

야권이 대장동 특검'을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특검은 입법사항이다. 여야 간 협의와 국회의 결단이 필요하다"며 "반면 특수본은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라 (바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앞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WITH 코로나 소상공인 특별대책'을 발표하며 "800만 명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피해 회복을 위한 40조 원의 대규모 투자를 제안했다. 

이 전 대표가 제안한 지원 방안은 △손실보상·피해지원 위해 약 20조 원의 재정투자 △20조원 규모의 한국형 임금보호제 도입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대출·임대료 압박 해결, 3가지이다.  

이 전 대표는 "특히 방역 지침에 협조해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매출 감소액의 상당 수준을 보상해야 한다"며 "정부의 지침을 따르다 발생한 피해에 대해 정부가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년 신규채용 및 손실보상 산정 기간 고용유지 등에 대해 우선 대출을 제공하고, 재직자의 임금, 사업 대출이자, 공공요금 등 채무면제 요건을 충족하면 상환을 감면하겠다"며 20조원 규모의 한국형 임금보호제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청년 신규채용 및 손실보상 산정 기간 고용유지 등에 대해 우선 대출을 제공하고, 재직자의 임금, 사업 대출이자, 공공요금 등 채무면제 요건을 충족하면 상환을 감면하겠다"며 "대출의 만기를 연장하고 상환유예 기간도 코로나19 종식 이후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