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사건 두고 민주당은 ‘국민의힘 게이트’ 국민의힘은 ‘몸통은 이재명’ 내세워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차기 대선을 앞두고 여야의 ‘프레임 전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국기 문란’으로 규정하고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자당의 이재명 대선 후보를 향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로 받아쳤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몸통은 이재명’이라는 주장으로 바탕으로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여당의 공세에는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검’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민주당,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부각...대장동 사건은 ‘국민의힘 게이트’ 주장

민주당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고발 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TF’ 2차 회의에서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시절 검찰권 남용을 넘어 사유화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고발장 제출에 대해 “죄명은 직권남용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지만, 실질은 국기문란의 헌정파괴 혐의(황운하)”라고 질타했다.

고발사주TF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장모의 요양급여 부정수급 의혹 등을 집중 파고들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정국의 ‘블랙홀’이 된 대장동 사건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반격에 나섰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국정감사에서 “이 사건은 명백하게 국민의힘이 공공개발을 못하게 막았고, 국민의힘이 뇌물을 받아서 민간개발을 주장했고, 국민의힘 의원이 LH 국감에서 압력을 넣어 LH에 공공개발을 포기시켰다”고 주장했다.

백혜련 의원도 “국민의힘이 폭로한 ‘50억 클럽’에 들어간 인물이 곽상도 의원, 박영수 전 특검, 최재경 전 민정수석, 김수남 전 검찰총장, 이경재 변호사, 이창재 전 법무부 차관 등 박근혜 정부가 임명한 고위 법조인이 대다수다”라며 국민의힘 게이트 부각에 힘을 실었다.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제공

국민의힘, ‘이재명이 대장동 특혜 비리 의혹 몸통’ 주장...연결고리 찾기에 총력

국민의힘은 ‘이재명이 대장동 특혜 비리 의혹 몸통’이라는 프레임을 전면에 앞세우며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TF’를 중심으로 이 후보와 대장동 의혹 간 연결고리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준석 대표는 최근 경기도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장동 의혹의 ‘키맨’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이 지사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찾는데 집중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리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도 공격수를 전면에 배치했다.

국토교통부 출신의 송석준, 김희국 의원과 판교 대장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은혜 의원이 출격한다. 울산 중구청장 출신으로 기초단체장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박성민 의원과 당의 정책통 이종배 의원도 국감에 나선다.

지난 18일 국감에서 김도읍 의원이 이 후보를 향해 “사이다가 먹을 때는 시원한데 몸에 안 좋다는 말이 많다. 오늘 하는 말씀이 덫이 되고 늪이 될 것”이라고 경고한 만큼 이날 국감에서 의외의 ‘한방’이 나올수도 있다는 예측도 제기된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계속하는 것이 뾰족한 수"라며 "(이 지사는) 아주 현란한 수사를 사용하면서 변명하지만 알맹이는 쏙 빠졌고 모든 공은 자신이 잘한 것이고 모든 책임은 다 부하직원 잘못이라고 전가하는 비겁한 지도자의 모습이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