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비서·연구소 여직원 잇따른 폭로…충남도청·대선캠프 '도움요청 묵살' 의혹도
[미디어펜=김규태 기자]충남도청 정무비서 김지은(33)씨로부터 업무상 위계 및 위력에 의한 간음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당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대해 검찰 수사가 본격 확대되고 있다.

사건을 맡은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는 단일 사건에 부장검사를 포함한 검사 4명을 투입해 여권 유력 정치인 수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법조계는 이번 사건에 대해 형량에 큰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 안 전 지사의 성폭력에 강압이나 협박, 폭행이 있었는지가 수사 핵심이 될 것으로 관측했다.

정황상 성폭력의 강제성과 상습성, 여죄 등을 얼마나 파헤쳐서 이를 객관적으로 입증해 내느냐가 주된 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안 전 지사에 대한 검찰 수사 첫 단추는 김씨에 대한 성폭행 사건이다.

검찰은 지난 7일 저녁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김씨가 지난 2월25일 안 전 지사로부터 성폭행 당한 범행 장소로 지목한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을 압수수색해 폐쇄회로(CC)TV 등 수사에 필요한 증거물들을 확보했다.

더욱이 김씨 주장에 따르면, 안 전 지사는 지난해 7월 러시아 및 9월 스위스 출장 등 당시 수행비서 일정 가운데 성폭행을 상습적으로 저질렀고 지난달 25일에는 미투 운동을 언급하고 사과를 하면서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차 압수물 분석을 통해 안 전 지사가 당시 오피스텔에 김씨와 함께 머물렀는지, 강압적인 위협 등 위력으로 김씨를 겁박한 정황은 없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김씨는 이와 관련해 지난 5일 JTBC에 출연해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걸 안다"며 안 전 지사의 상습적인 성폭력을 시사했다.

   
▲ 안희정(53)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안 전 지사의 마포 오피스텔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등 직접 수사에 들어갔다./사진=연합뉴스

더욱이 김씨 외에도 7일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소속의 여직원이 안 전 지사로부터 총 7차례에 걸쳐 성폭행 및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하면서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혀 검찰 수사망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는 안 전 지사가 설립한 싱크탱크다.

이 연구소 여직원의 주장에 따르면, 안 전 지사로부터 2015년 10월 2번을 비롯해 2016년 5·7·8·12월, 지난해 1월 각각 성폭력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는 검찰이 여직원 고소장을 접수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출석을 통보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것으로 보이지만, 피해자 고소장 없이도 친고죄 폐지 후에 범행이 발생한 만큼 검찰의 인지수사도 가능하다고 보았다.

검찰은 안 전 지사 사건에 대해 "피해자 의사와 관할, 신속한 수사 필요성 등 여러 사정을 고려해 직접 수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고, 앞서 안 전 지사는 김씨의 폭로 후 이튿날 새벽 SNS에 글을 올려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는 비서실 입장은 잘못. 모두 다 제 잘못"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법조계는 안 전 지사의 성폭력이 일회성, 한 사람에 그쳤을 가능성이 낮은 만큼 검찰이 추가 관련 범죄를 얼마나 찾아낼지가 수사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안 전 지사 측근 등 추가 가해자에 대한 수사 확대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충남도청·대선캠프 등에서 성폭력 피해에 대한 김씨의 도움 요청을 묵살한 의혹,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수행비서에 여성을 채용한 전례가 충남도청에 없었던 점에 대해서도 수사를 통해 이를 규명해야 한다고 보았다.

도지사 자리에서 전격 사퇴하고 검찰 소환에 적극 응할 뜻을 밝힌 안 전 지사에 대해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