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위안부 뒷거래, 감성주의는 좌파식 주장" 洪 "아무데나 좌파냐"
洪 "골박·극우라는 시각 있다" 金 "소신 지킬뿐 朴 권력자도 아냐"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자유한국당 대권주자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와 김진태(재선·강원 춘천) 의원이 27일 홍 지사의 '위안부 합의 뒷거래' 발언, 김 의원에 대한 '골수친박' 꼬리표 등 의제를 두고 격한 기싸움을 벌였다.

SBS 초청으로 이날 오후 진행된 한국당 대선후보자 경선토론 중 홍 지사에 대한 '리더십 검증'에서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위안부 합의를, 국가간 맺은 협정을 파기한다니 리더십에 관한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대립각이 형성됐다.

홍 지사는 "위안부 문제는 제 생각에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비견되는 반인륜범죄"라며 "합의 대상도 아니고 우리 가슴 깊이 간직해야 할 역사의 아픔이다. 그 문제를 갖고 돈 10억엔을 주고 합의한 건 외교가 아닌 뒷거래"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일본을 겨냥 "독일처럼 대량 학살에 대해 국내 기념관을 지어놓고 매년 반성하는 태도가 돼 있느냐. 그런 태도가 안 돼있는데 왜 합의하느냐"고 반문했다. 박근혜 정부가 외교적 성과 중 하나로 자평한 위안부 합의를 맹공하면서 친박계 인사와 정면으로 각을 세운 셈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일관되게 반대, 새로이 '대표 친박'으로 떠오른 김 의원도 가세해 "위안부 협상을 두고 끊임없이 감성에 호소하고, 이분들(피해 할머니들)을 팔아먹었니 하는 건 좌파들의 주장"이라고 홍 지사를 비판했다.

그는 "돈으로 받고 합의한 건 뒷거래라는 말씀도 분명히 하셨는데, 이건 정말 대통령 하겠다고 나온 후보께서 바로 이전 정부에서 어렵게 국가간 합의한 걸 뒷거래라고 하면 박근혜 정부를 정말 부인하겠다는 것이냐"며 "외교적 문제를 인정해야 국가간 협약의 연속성이 유지가 된다"고 거듭 각을 세웠다.

   
▲ 자유한국당 대권주자 김진태 의원과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사진=SBS 방송 캡처


이에 홍 지사는 "아무데나 좌파 논리라고 갖다대느냐"며 "우파들이 다 찬성하는 것도 아니다"면서 "이는 국가 정신의 문제"라고 맞받았다. 일본이 독일과 같은 태도를 보이지 않는 한 합의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거듭 밝혔다.

김 의원은 "오랜 역사적으로 (좌파진영에서) '우파가 친일파'라는 색을 씌우려는 경험에서 그렇게 말씀드렸다"며 일부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였다. 

다만 "국가간 협의를 너무 쉽게 폄훼한게 아니었느냐는 지적에는 특별한 답이 없었다. 그건 좀 과했다는 걸 인정하신 것 같다"고 못박은 뒤 "능수능란하셔서 다 끌어안으시려고 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또 과거 국가보안법 중 북한을 '반국가단체'로 명시한 조항 개정에 박 전 대통령이 아닌 홍 지사가 앞장섰다는 의혹을 거듭 제기했고, 홍 지사는 "그걸 또 이야기하려느냐"며 "당시 국보법 TF 팀장은 저였고,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용갑 전 의원, 최병국 전 소위 우리나라 극우 보수주의자들은 다 같이 있었다"고 옛 친박 인사들이 주축이었다는 취지로 항변했다.

반대로 김 의원에 대한 리더십 검증 순서에서는 홍 지사가 "김 의원을 마지막 친박이라고, 요즘은 '골박'(골수친박)이라고 하더라"라며 "한쪽에서는 너무 극우로 보이지 않느냐는 시각이 있는데 본인의 이념적 좌표가 어디쯤이라고 생각하느냐"고 공세를 폈다.

김 의원은 "저는 보수우파의 정중앙에 있다. 극우는 좌파들이 저에게 흠집내려고 쓰는 말이다. 제가 항공기 납치를 하자고 했나, 인종폄하적 발언이라도 했나, 검사 생활 때 고문을 했나"라고 반문을 거듭했다.

그러면서 "저는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움직이지 않고 자리를 지켰기 때문에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이 봤을 때에는 그런 말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은연 중에 홍 지사를 겨냥했다.

또한 "이젠 골박까지 나온 모양"이라고 너털웃음을 지은 뒤 "그 뒤에 '박'이 무슨 권력자여야 붙지, 더 이상 그런 식 논리는 하지 마시라"라며 "저는 박 전 대통령을 위해 여기까지 온 게 아니라 나라를 위해 싸우다보니까 그랬다. 제가 처음 국회의원이 됐을 땐 이명박 대통령이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지사는 4명의 후보 중 유일하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비판 의제를 이날도 꺼내들며 좌우대립구도를 한층 공고히 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리더십 검증에서 "지금 대한민국 교육이 전교조에 장악이 돼 있다"며 "현행 법·제도하에서는 교육부가 전혀 전교조를 억제하지 못한다"고 지적, "대통령이 되면 좌파교육이념으로 대한민국을 물들인 전교조를 어떻게 하실 생각이냐"고 물었다.

이 전 최고위원은 교육감을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러닝메이트로 전환하거나 임명권을 시도지사에게 주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전교조도 본질적으로 노조이고, 지금 법외노조이지만 선생님들의 복지를 위해 봉사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교육 내용까지 좌지우지하고 있다. 특히 역사교과서를 통해 대한민국 정통성을 위협하는 교육까지 선동하고 있다"며 "이를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깨뜨려버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