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조작 인지·지시 여부 및 청탁성 소명이 관건…매크로프로그램 '킹크랩' 시연회 참석했을까
   
▲ 사진은 김경수 경남지사(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가 5월5일 '드루킹' 일당의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마친 후 서울지방경찰청을 나서고 있는 모습./자료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김경수 경남지사와 드루킹 김동원(49·구속기소)씨 일당 간의 공모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김경수 지사에 대한 허익범(59·사법연수원13기) 특별검사팀의 소환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드루킹 김씨의 댓글조작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검팀은 2일 오전 김경수 지사의 집무실과 관사를 압수수색해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와 개인 일정 등 각종 자료를 확보했다.

또한 특검팀은 같은날 오전10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사무처 등을 대상으로 김 지사와 보좌진이 앞서 사용했던 컴퓨터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당시 김 지사의 일정담당 비서였던 A씨가 다른 의원실로 옮긴 사실을 파악한 특검은 A씨가 사용한 컴퓨터를 확보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지난 한달간의 수사에서 드루킹이 벌인 방대한 댓글조작에 김 지사가 연루된 정황을 포착한 특검은 그간 참고인이었던 김 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법조계는 김 지사와 드루킹간의 공모 여부를 밝히려면 댓글조작의 인지 및 지시, 청탁 대가성에 대한 소명이 관건이라고 보았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김경수와 드루킹과의 만남이 시작됐다고 알려진 2016년 6월부터의 행적을 복원하는게 급선무"라며 "2016년 11월 드루킹 일당의 파주 느릅나무출판사에 김 지사가 방문해 댓글조작 매크로시스템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는지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특검은 김 지사가 당시 시연회에서 드루킹의 킹크랩 사용을 승인하고 이후 보안메신저 등으로 댓글조작 결과를 보고받고 추가 지시를 내린 것으로 판단했을 것"이라며 "김 지사는 느릅나무출판사에서 드루킹과 만난 사실 자체는 시인하지만 그 자리에서 킹크랩 시연회를 본 적은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법관 출신의 법조계 인사는 이에 대해 "김경수는 드루킹이 체포된 후 언론 보도를 통해 킹크랩과 같은 매크로프로그램의 존재를 알게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결국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조직적인 댓글 조작을 어느 시점에 인지했느냐에 대해 특검과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피의자 신분인 김 지사에 관한 혐의는 댓글조작 뿐만이 아니다.

특검은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행위가 올해 3월까지 이어진 점을 주시해 이들이 김 지사가 출마했던 지난 6월 지방선거를 겨냥해 여론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는 김 지사의 소환 시점을 늦어도 이번 주말로 보았다. 다만 김 지사 및 드루킹과 접촉점이 있는 청와대 송인배·백원우 비서관에 대한 소환은 김 지사에 대한 소환 조사를 마친 후 결정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상융 특검보는 1일 열린 서초구 특검사무실 브리핑에서 김 지사 소환 시점에 대해 "수사기간이 24일 밖에 안 남아 곧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곧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드루킹이 제출했고 댓글조작과 관련한 거의 모든 자료를 담고 있어 스모킹건으로 꼽히고 있는 USB(이동식저장장치) 속 자료가 연달아 공개되면서 김 지사는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다.

특검은 최근 관련자들이 드루킹과 김 지사의 접촉에 대해 일관되게 진술했고 드루킹이 제출한 USB 안의 보안메신저 시그널의 대화 내용을 토대로 공범 관계가 성립됐다고 본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60일의 수사기간 중 절반을 지나 8월25일 기한까지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확보했던 물증과 관련자 진술들을 통해 수사 본류인 김 지사의 연루 의혹에 대해 어디까지 규명하고 혐의를 다질지 주목된다.